연구경쟁력강화위원회 신설 및 연구진흥본부로

2011년도 행정조직이 연구 경쟁력 진흥, 대학의 사회봉사 기능 강화 등을 토대로 개편(改編)됐다. 따라서 총장 직속 기관으로 연구경쟁력강화위원회가 신설(新設)됐고, 기존의 산학협력단이 연구진흥본부로 개편됐다.

행정조직 개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우선 연구경쟁력강화위원회가 총장 직속 기관으로 신설됐고 위원장으로 위촉된 강태원 교수는 부총장 급의 대우를 받게 된다. 전병건 전략예산팀 과장은 “연구경쟁력강화위원회는 우리대학이 연구중심대학으로 가기 위해서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에 대해 고민하고 관련제도를 기획하는 부서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기존의 산학협력단이 연구진흥본부로 개편되면서 연구진흥실과 회계감사팀이 신설됐고, R&D사업팀이 연구관리팀으로 개편됐다. 연구진흥실은 연구 진흥(振興) 방안에 대해 기획하고 연구관리팀은 기획된 내용에 대해 연구가 잘 진행될 수 있도록 관리하게 된다. 새로 신설된 회계감사팀은 외부 사업을 수주 받은 연구비를 비롯해 전반적인 연구비를 감사하는 역할을 한다.

학사지원본부에는 대학원팀이 신설됐다. 대학원 학사업무는 기존에 교무팀에서 담당했었지만 행정상의 효율성과 연구 중심 대학의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신설된 것이다.

학생경력개발원에 속해있던 동국참사랑봉사단은 총장 직속 기관으로 개편됐다. 전병건 전략예산팀 과장은 “대학의 사회적 기능을 확대하기 위해 총장 직속 기관으로 이동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운영지원본부에 소속된 총괄지원팀이 총무팀과 시설관리팀으로 분리됐다. 기존의 총괄지원팀이 담당하고 있던 직원인사, 행사, 청소, 기자재 관리, 시설관리 등의 업무를 총무팀과 시설관팀으로 나눠 담당함에 따라 행정상의 효율성을 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외에도 전략홍보실 산하에 전략홍보팀이 신설됐고 약학대학학사운영실과 의학계열학사운영실이 신설됐다.

부서 명칭이 개편된 곳은 다음과 같다. △혁신관리팀→경영관리팀 △대외협력단(대외협력팀, 대외지원팀)→대외협력본부(대외협력실, 대외지원실) △사업개발본부(사업1팀, 사업2팀)→사업개발본부(사업개발팀, 건설팀) △입학관리팀→입학관리실 △체육실→대학스포츠실

이지연 기자 ljy88918@dongguk.edu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