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사카상업대학과 연합해 서울 중구의 지역사회문제 해결 목적
양방향 산책로 공유 플랫폼 등 다양한 아이디어 제시돼
향후 우리대학 학생들이 오사카 방문하여 현장체험 예정

▲ 오사카상업대학과 연합하여 진행한  ‘2023 지역사회문제해결 글로벌 창업캠프’ 단체사진  (사진=창업교육센터.)
▲ 오사카상업대학과 연합하여 진행한  ‘2023 지역사회문제해결 글로벌 창업캠프’ 단체사진 (사진=창업교육센터.)

우리대학 창업교육센터(센터장: 이창영 교수)는 지난 16일 오사카상업대학과 연합하여 서울 중구의 다양한 지역사회문제해결을 위한 ‘2023 지역사회문제해결 글로벌 창업캠프를 진행했다. 이번 캠프는 2019년 우리대학 캠퍼스타운 단위형사업의 대학과 연계한 지자체의 지역활성화에 관심을 가지고 방문한 오사카상업대학에서 팬데믹 해제로 학생과 함께 지역사회문제를 해결해 보자는 취지로 시행된 의미 있는 행사였다.

우리대학 재학생 및 오사카상업대학 재학생 총 30명의 학생이 참가하여 8팀으로 구성, 팀 미션 캠프를 진행하였고, 미션발표회를 통해 총 4팀에게 이노베이션상’, ‘챌린지상’, ‘스마트상을 수여했다. 이노베이션상을 수상한 우승팀은 양방향 산책로 공유 플랫폼 내가 만든 산책로, 내만산을 통해 중구의 구민부터 관광객까지 모두가 자유롭게 산책로를 등록하고 즐길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시하였고, 짧은 미션 수행시간임에도 불구하고 일일아이돌 체험’, ‘트랜디한 팝업스토어를 통한 로컬 투어’, ‘충무로 지역사회 및 자원과 연계한 K-무비 관광 개발등 다양한 아이디어가 제시됐다.

본 캠프에는 우리대학 캠퍼스타운사업단 입주기업인 기록과 DIPPER도 참여하여 창업기업의 문제 발굴 및 문제해결 노하우를 전수했고, 산학교육센터에서는 지역사회문제해결형 캡스톤디자인 프로세스를 제공하여 체계적인 문제발굴-문제원인분석-문제해결방안으로 전개되는 최종 결과물을 도출하게 하여 서울 중구를 중심으로 한 지역사회 문제해결형 현장체험도 실시했다.

향후 창업교육센터에서는 우리대학 재학생들과 오사카상업대학을 방문하여 오사카 지역의 사회문제 해결형 글로벌 현장체험 및 창업캠프를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