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만해축전, ‘출발·세계’라는 주제로 개최
만해 한용운 선생의 정신 기리고자 시작돼
만해대상 시상식을 비롯한 풍성한 행사 진행

▲2023 만해대상 수상자 명단 (사진=동국대학교 만해축전 홈페이지.)
▲2023 만해대상 수상자 명단 (사진=동국대학교 만해축전 홈페이지.)

지난 7일 강원도 인제군에서 개최된 제25회 만해축전이 오늘(14일)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출발·세계’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번 만해축전은 님의 침묵 서예대전, 만해대상 시상식, 님의 침묵 전국 백일장 등 각종 시상과 학술 세미나, 문화예술 행사, 지역대동제 등 다양한 행사로 진행됐다.

만해축전은 만해 한용운 선생의 자유·평화 사상과 독립운동 정신을 인종, 종교, 국가를 초월해 널리 알리고자 시작됐다. 또한 강원도와 인제군의 지역경제와 문화를 발전시키고, 도·군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 데 목적을 둔다. 이번 만해축전의 주제였던 ‘출발·세계’에는 코로나19 대유행의 종식을 계기로 세계 속에 한국문학의 가치를 드높이자는 의미가 담겨 있다.

만해축전의 정신이 담긴 만해대상은 만해축전추진위원회에서 수여하는 상으로, ▲평화부문 ▲실천부문 ▲문예부문 분야로 나뉘어 수여된다. 이번 만해축전에서 ▲평화대상은 국제구호단체인 세이브 우크라이나 ▲실천대상은 의료복지협동조합 밝음의원의 곽병은 원장과 국제구호협력기구 더프라미스 ▲문예대상은 천양희 시인과 김동호 전 강릉국제영화제 이사장이 수상했다.

만해 한용운 선생의 업적을 기리는 또 다른 상으로는 유심작품상이 있다. 이번 만해축전에서 △시 부문은 고두현 시인(오래된 길이 돌아서서 나를 바라볼 때) △시조 부문은 민병도 시인(낫은 풀을 이기지 못한다) △소설 부문은 정찬주 작가(아쇼카 대왕) △특별 부문은 구중서 문학평론가가 유심작품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외 행사 등 만해축전에 대한 정보는 우리대학 만해마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