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本(일본)의 신군국주의적 回歸(회귀)를 경계한다.

◇…일본에 또다시 군국주의의 물결이 일고 있다. 최근 日本(일본)의 文部相(문부상) 후지오는 韓(한)·日(일)합방이 침략이 아니라는 망언을 하고 파면을 당했지만 파면으로는 뽑히지 않는 妄言(망언)의 뿌리가 일본 내에 깊숙이 도사리고 있다. 妄言(망언)과 사과가 되풀이가 되는 가운데 妄言(망언)에 대한 우리의 大日外交(대일외교)정책은 27시간 만에 뒤집힌 외무회담 등 국민의 의사인 강경한 대응은 일시적인 현상으로 끝나고 말았다. 이에 우리의 외교정책과 국내의 정치구조적 모순점을 알아보고자한다.
<편집자註(주)>

  賊反荷杖(적반하장)도 유분수가 ‘日韓洴合(일한병합)은 형식적으로나 사실상으로나 양국의 합의위에 성립한 것이다’라고 간단없이 내뱉는 日本 文部大臣(일본 문부대신) 후지오의 妄言(망언)에 이어, 獨島(독도)의 領有權(영유권)을 주장하는 구나라리 外相(외상)의 발표는 우리 한국민의 감정을 憤氣撑天(분기탱천)케 하고 있다.
  일찍이 人間(인간)은 하늘로부터 신성불가침의 자유, 양심의 자유라는 것을 부여받고 있다.
  이 자연법思想(사상)은 세상에서 가장 잔인무도한 자일지라도 過誤(과오)를 뉘우치도록 양심에 호소하고 있는 덕목이다.
  때문에 같은 전쟁을 일으켰지만 히틀러의 독일과, 뭇솔리니의 이탈리아는 스스로 반성하고 戰犯(전범)을 처형하는 가운데 연합국들의 분노를 삭여 줄 수 있었다.
  하지만 이웃 日本(일본)만은 유독 침략전쟁의 책임에 대해서는 애써 눈을 감고 있다. 오히려 1945년 8월 6일 포츠담선언의 수락을 주저하는 日本(일본)에게 전쟁종식을 위해 트루만대통령이 투하명령을 내렸던 원자폭탄의 피해만을 강조하고 있다. 帝國 日本(제국 일본)의 전범이 戰後(전후) 수상까지 역임하는 가운데 한국을 마치 청나라나 러시아의 침략으로부터 구원의 손길을 보내준 듯 고자세를 견지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가 內紛(내분)을 일삼고 있는 가운데 日本(일본)은 國粹主義(국수주의)를 저변에 깔고 新軍國主義(신군국주의) 정책으로 회귀하는 싸이클을 서서히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한편으로 親韓派(친한파)의 탈을 쓰며 極右派(극우파)와 점점 강해져 가고 있는 물결 속에서 前後 日本(전후 일본)의 초대 수상이었던 요시다는 ‘伊藤博文(이등박문)의 길을 따라 우리는 한국에 뿌리를 심어야 한다’는 어처구니없는 妄言(망언)을 했다. 또 이케다 前首相(전수상)은 ‘과문한 탓으로 나는 조선합병이후 일본의 망행이 있었다는 말을 듣지 못했다’고 우롱하는가하면, 자민당 부총재였던 오노는 ‘한국과만을 합친 일본합중국을 만들어야 한다’는 엄청난 망언을 서슴치 아니한다.
  그리고 한일회담 3차 수석 대표였던 쿠보타는 ‘한일 평화조약이 체결되기 前(전)에 한국이 독립한 것은 국제법 위반’ 이라고 까지 내뱉었고, 마지막 수석대표였던 타카스기는 ‘일본이 한국을 20년 더 지배했더라면 좋았을 것이다’ 라고 까지 失言(실언)하면서 ‘식민지, 식민지 하고 떠들어 대지만 일본은 좋은 일을 하지 않았는가’ 라고 되묻고 있는 현실이다.
  우선 이처럼 후지오의 妄言(망언)이 가능한 배경을 보면 그 첫째는 나치스의 독일과 파시즘의 이탈리아와는 달리 아직도 日本(일본)이 軍國主義(군국주의)의 향수에 젖어있다는 사실이다. 둘째는 이미 한국의 政治(정치)·經濟(경제), 外交(외교)가 日本(일본)의존의 궤도를 벗어날 수 없을 만큼 유착되어 있다는 확신을 준 것이며 셋째로는 우리의 남북분단의 약점과 그 외에 국내 정치, 경제가 순조롭지 못하다는 사실을 들 수 있을 것이다.
  패전 후 불과 40여년사이에 전 세계 GNP의 10%를 차지하는 경제성장으로 탈 아시아를 외치는 日本(일본)이 우리 한국에 대해서만은 유독 야누스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속과는 다른 겉의 예의마저 인색하게 구는 日本(일본)의 오늘이 있기까지는 내분을 일삼는 우리 政治人(정치인)들의 책임도 묻지 않을 수 없다.
  우리는 國益(국익)의 가면을 쓰고 폭력이나 정권욕에 급급한 집단은 사회질서를 파괴하고 나아가서는 전체적 파멸까지 초래한다는 역사적 교훈을 보아왔다. 히틀러와 뭇솔리니, 그리고 도오조오가 택했던 운명의 종말이 그것들이다.
  따라서 우리는 정치라는 허물아래 도양하는 부정과 권모를 과감히 지적, 규탄해야만 한다.
  즉 부당한 입법과 정책에는 용기 있게 [NO]를 해야만 한다.
  우리는 韓本 大院政治(한본 대원정치)와 閔妃(민비)의 세도, 그리고 金玉均(김옥균)의 3일천하에서 외세에 빌붙는 政權(정권)에게 주어지는 것은 망국뿐이라는 값진 교훈을 얻었다. 오늘의 정치인은 牧民心書(목민심서)에 적혀있는 ‘벼슬은 반드시 교체됨이 있는 것이니 바뀌어도 놀라지 아니하며, 잃어도 戀戀(연연)하지 않으면 백성이 공경할 것이다. 벼슬 버리기를 헌신짝 버리듯 하는 것이 옛날의 의리이니 바뀌고서 슬퍼한다면 또한 부끄럽지 않은가’ 라는 가르침을 깊이 새길 필요가 있다.
  우리는 육신의 유혹으로 정신적 행복을 외면한 체 육신의 쾌락을 쫓아가는 나약한 인간의 일면을 보듯 선거 때만 되면 여야 할 것 없이 권력욕이 빚은 남발하는 공약과 그때만 국민을 주인으로 모시는 모습을 보곤 한다.
  이러한 풍토, 즉 국민의 지지를 받지 못한 가운데 성장한 권력은 국민으로 하여금 겸허한 이에게는 교만을 가르치고, 온유한자에게는 분노와 반항을 길러주고, 민족에게는 막대한 손해를 배가시켜 줄 뿐이며 외국으로부터는 계속된 모멸을 받을 수밖에 없다.
  1984년 9월 소위 <제2의 국교 정상화>라고 불려지는 대통령의 訪日(방일)과 거기서 발표된 [유감]이란 한마디의 裏面(이면)은 무엇이었는가. 在日(재일)교포의 법적 지위문제, 국교정상화 이후 전체 무역적자의 77%인 3백억달러가 넘는 무역적자 문제, 독도영유권문제, 역사왜곡 등 산적한 많은 현안을 뒤로 한 채 마치 한·일간의 해묵은 감정이 씻어진 듯 입을 모았던 때가 불과 2년前(전)일이다.
  그런데 우리는 또한번 日本(일본)사람들에게는 실력 있고 소신 있는 정치인의 당면한 發言(발언)이요, 우리로서는 護國(호국)의 龍(용)이 되겠다던 海中(해중)의 文武王(문무왕)이 두 눈을 번쩍 뜰 妄言(망언)을 계속 접하고 있다. 이에 대해 정부는 뭐라고 해명 할 것인가.
  정부는 한모금의 독한 술처럼 국美(미)들의 몸과 마음속 깊이 파묻혀 있는 日本(일본)에 대한 팽배한 감정을 수렴하기 보다는 그것을 덮어두기에 급급하고 계속 후퇴를 강요당하는 정치 경제적 현실에 대한 장기적 대책을 강구치 못하고 있다.
  우리는 언제부터인가 딸깍발이의 의기와 강직을 상실한 체 무비판적으로 까치가 흰머리 독수리이기를 바랬고, 무궁화가 사꾸라 흉내를 내야겠다는 생각이 앞서 대내외적으로 과잉선전을 일삼아왔다. 그리고 마침내는 克日(극일)의 상징인 독립기념관에까지 일제를 선호하면서 ‘남의 나라 교과서 간섭 말고 독립기념관이나 잘 간수하라’ 는 수모를 당했다.
  이렇듯 수모의 연속인 對(대)일관계속에서 여·야는 공동대책을 마련하기는커녕 국회 의무위원회조차 열지 못하고 場外(장외)에서 비난성명을 일삼고 있으니 한심하기만하다.
  그뿐이랴. 우리로서는 마치 國家(국가)의 사활을 건 듯이 국민들의 피땀으로 차려놓은 86·88잔치상이건만 국토분단의 공범이며 가히 아시아의 제왕임을 확인하려는 나까소네를 불러 개막 테이프를 끊으려한다니 韓民族(한민족)의 자존심은 땅바닥에 내팽개치고 만 것인가.
  30억 아시아인, 나아가서는 모든 世界人(세계인)은 이 현상을 어떻게 해석 할지 부끄러울 뿐이다. 항상 지나친 호의와 과대선전은 國民(국민)으로 하여금 판단의 혼란을 주고 外國人(외국인)으로 하여금 용모가 아름답다고 자랑하기에 찾아갔던 여인이 수준이하의 교양 상태이기 때문에 실망하고 돌아서는 것과 같은 착잡한 기분을 선사 할 수도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만하겠다.
  영원히 민주적인 것-그것은 누구에 의해 주어지기를 기다리기보다는 국민의 올바른 뜻의 수렴과 노력과 판단, 그리고 희생을 각오하는 용기 있는 정부의 주도아래 찾으며 창조해 나아가는 것이어야 한다. 바로 이러한 가운데 획득한 민주주의만이 우리의 민족사를 빛낼 수 있다는 확신도 가져야한다.
  당쟁으로 들끓던 우리의 역사가 그랬듯이 내분과 외세의존으로 점철된 역사로는 우리의 과거란 것은 항상 오늘의 안정마저도 빼앗아가는 쓴 독초의 반추 같은 것의 연속이라는 것을 명심해야만 한다.
  우리는 오늘의 일본각료들의 妄言(망언)을 새기는 가운데 각자의 직분을 다해야 할 것이다. 특히 政(정)·財界(재계)의 指導者(지도자)들은 對日(대일)자세의 코페르니쿠스적 전환과 함께 戰時(전시)와 같은 政治(정치)·經濟的(경제적) 위기를 잘 극복해야할 막중한 책임이 있다는 것을 자각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