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당한 우리나라’ 되찾는 계기로”

오는 13일은 여중생 압사사건이 일어난 지 일년이 되는 날이다. 이 날을 기념하여 서울을 비롯한 부산, 울산, 광주 등 전국 각지의 시민뿐 아니라 미국의 재미교포까지 함께 하는  6.13 1주기 추모대회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에 지난 28일 추모대회를 주도하고 있는 범국민 대책 위원회(이하 범대위)의 집행위원장 이용대씨를 만나 6.13 1주기 추모대회의 준비상황과 의의에 대해 들어보았다.

- 6.13 1주기 추모대회에 대해 간략히 설명한다면
= 이번 행사에서는 촛불시위의 기본적 틀을 유지하되 문화제와 함께 시민들의 발언마당을 마련해 누구나 자신의 주장을 할 수 있는 시간이 마련된다. 그리고 마지막 순서로 거리를 행진할 예정이다.
10만 준비위원 모집이 목표인데 5월 28일 현재 5만명정도 확보했고, 하루에 4천명씩 새롭게 참가하고 있어 순조롭다. 대회가 성공적으로 치러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촛불시위가 실질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생각하나
= 촛불시위를 통해 국민들이 불평등한 한·미 관계의 현실을 자각하고 민족 자주 의식을 형성하게 된 것 자체가 큰 성과라고 생각한다. 촛불시위는 평화의 상징이며, 대한민국이 주권국가임을 일깨우는 교양학교의 역할을 하고 있다.
게다가 이전의 시위와 다르게 대중들이 주체가 되는 새로운 시위문화까지 만들었다고 생각한다.

- 이번 6·13 1주기 추모대회가 가지는 의의는
= 여중생 압사사건이 일어난 지 1년이 지났지만 유가족에게 약간의 보상금과 형식적인 사과를 받아내는데 그쳤을 뿐 구체적인 해결방안은 나오고 있지 않다. 따라서 이번 ‘6.13 1주기 추모대회'를 통해 다시 진상규명을 한 후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하고, 한미주둔군지위협정(소파)도 개정해야 한다.

- 대회 이후의 계획은
= 이번 행사가 성공적으로 치러진다고 해도 미국과의 관계가 매듭지어 지는 것은 아니다. 주한미군이 주둔함으로써 발생하는 국민의 생존권, 재산권 침해 문제를 해결하는 위원회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 물론 광화문 촛불시위도 계속 지속할 것이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