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불안(test anxiety)은 시험을 준비하는 동안이나 시험을 치르는 도중 혹은 시험 후의 시험결과에 대해 학습자가 느끼는 염려와 걱정으로, 시험 단계 뿐 아니라 학습 단계에서도 학습활동에 영향을 미친다. 적당한 불안과 긴장감은 학습의 성취동기와 집중력을 높여주기도 하지만, 과도하고 불필요한 불안은 시험을 앞두고 아무 것도 할 수 없을 정도로 무기력한 감정을 갖게 하거나 집중력 저하, 두통, 시력장애, 위장 장애, 현기증 등의 신체적 증상이나 불면증, 의욕상실, 자포자기, 식욕부진의 정서적, 행동적 증상을 동반하기도 한다. 때문에 시험에 닥쳐서 또는 시험을 치르는 동안 심리적으로 고통을 받고 공부에 집중이 안 되어 좋은 성취결과를 얻을 수 없다면 불안은 극복되어야 할 문제라고 할 수 있다.

불안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다음 몇 가지 방법을 활용해 볼 수 있다. 우선 긴장 완화를 위한 기법들을 사용해 본다. 공부하는 중에 긴장이 오면 잠시 눈을 감고 아랫배로 천천히 깊게 쉬는 심호흡을 하거나 신체 각 부분에 힘을 주어 의도적으로 긴장시킨 후 순간적으로 확 이완시킴으로써 잠시 여유를 갖고 마음의 평정을 찾도록 한다. 또 자기가 겪고 있는 스트레스나 불안 감정을 다른 사람과 얘기 나눔으로써 정서적인 지지나 위로를 얻을 수 있고 억압되었던 감정도 표출할 수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자신이 불안을 일으키는 잘못된 생각을 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를 스스로 점검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무리한 시험계획이나 지나치게 완벽하고 높은 성취기준을 설정해 놓고 자신을 정신없이 몰아가고 있지는 않은지, 시험의 결과에 대한 주위의 인정과 경제적 보상에 지나치게 연연해하고 있지는 않은지, 부정적인 시험 결과가 나올 거라고 예상한다면 실제로 그런 결과가 나올 확률이 얼마나 되며 과연 그 위험성에 합당한 정도의 불안을 느끼고 있는지를 점검해볼 필요가 있다.

그래서 자신의 마음을 불편하게 하고 공부를 효율적으로 하지 못하도록 하는 불합리한 생각을 긍정적으로 바꾸도록 해야 한다. 자신이 겪고 있는 시험 불안의 원인과 증상을 정확히 안다면 그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방법들을 더욱 쉽게 찾을 수 있을 것이다. 혼자서 해결하기 너무 힘들다면 상담자와 전문적인 치료와 상담을 받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것이다.


이 영 희
학생상담센터 상담원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