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승을 부리던 더위도 수그러들고 결실의 계절인 가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인도철학회와 인도철학과에서는 공동으로 일본 하나조노(花園) 대학의 사사키 시즈카 교수를 모시고, ‘대승불교는 어떻게 일어났는가 : 유의해야 할 제 문제’란 주제로 초청 강연회를 마련했습니다.

사사키 시즈카 교수는 율장 연구를 중심으로 인도불교 교단사에 관한 탁월한 논문과 저서를 발표하고 있는 학자입니다. 특히 승단분열, 즉 파승(破僧)에 관한 일련의 논문들은, 불교승단의 시대적 변화를 생각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연구성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이러한 연구성과에 힘입어 율장 및 부파의 논서 등을 자료로 대승불교의 기원에 관한 흥미로운 견해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대승불교의 기원에 대해서는 학계에서도 아직 명확한 설이 정립되어 있지 않습니다. 지금까지는 주로 ‘대중부 기원설’과 ‘재가불자 기원설’이 대승불교의 기원에 관한 가장 설득력 있는 설로 생각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다양한 시각에서 인도불교사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짐에 따라, 최근 동서양의 학계에서는 대승불교의 기원에 관한 새로운 연구가 연이어 발표되고 있습니다.

이번 특강은 이 문제에 대한 세계 학계의 이슈를 선도하는 연구자 중 한 사람인 사사키 시즈카 교수를 초빙하여, 대승불교의 기원에 관한 문제들을 총체적으로 조망함과 더불어, 이에 관한 그의 독특한 시각을 접해 볼 수 있는 귀중한 학술 논의의 자리가 될 것입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일   시 : 2004년 8월 30일 (월)  오후 2시
▶ 장   소 : 동국대학교 다향관 세미나실

                   인도철학회 회장  김 선 근 
인도철학과 주임교수  김 호 성  합장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