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형 식품 포장 개발 연구의 우수성 인정 … 3년간 총 35억 지원 예정

지난 22일, 우리대학 지능형 농식품 포장연구센터(센터장 이승주)가 농림축산식품부·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에서 지원하는 '농림축산식품연구센터지원사업' 후속사업화과제에 선정됐다.

이번사업은 ‘지능형 식품 포장’ 개발에 관한 연구의 우수성, 전문인력 양성 및 사업화 성과 등을 인정받았고 총 3년간 35억의 연구비가 지원될 예정이다. 

‘지능형 식품 포장’은 식품의 유통과정이나 저장 중 일어나는 품질저하 등의 현상을 차단하고 식품의 유통·저장 과정에서 안전성과 품질을 유지, 향상시키는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기술적 시스템이다.

우리대학 지능형 농식품 포장연구센터는 지난 7년간 ▲포장된 식품의 품질을 스스로 보여 줄 수 있는 BT 기반 지시계(Indicators) 기술 ▲IT를 접목시킨 지시계-RFID/USN 기술 ▲NT 기반 기능성이 강화된 포장재 ▲포장시스템을 포함하는 BT·IT·NT 융복합 기술인 ‘지능형 식품 포장(Intelligent Food Packaging)’ 기술을 개발했다. 또한 2014년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 2015년 지식창조대상, 2016년 Highly cited Researcher 등에 선정됐으며 지식재산권을 확보해 기술이전과 사업화에 성공했다.

이승주 지능형 농식품 포장연구센터장은 “기술개발은 그 범위가 정해져 있다면 한계를 깨지 못한다”며 “기존에는 전문분야 내에서만 결과를 도출하다 보니 결과의 한계가 있었는데 센터 연구를 통하여 다방면의 전문 인력들이 함께 연구를 진행하다 보니 훨씬 효율적이었고, 의외의 성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고 밝혔다.

지능형 농식품 포장연구센터는 이번 후속사업화과제 선정을 계기로 세계시장을 선도하는 농식품 지능형 포장 제품 사업화를 통한 글로벌 시장에서의 점유율 확보에 주력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