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필요한 갈등 최소화 위해 상호 원활한 소통 필요

사업진행 지연·갈등으로 야기되는 간접비용 줄여야

정부, 지역사회는 정책을 수립하거나 사업을 시행하기에 앞서 지역주민, 국민들에게 그 내용을 충분히 알리고 다양한 의견 수렴을 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는 비단 정부뿐만 아니라 학교도 마찬가지다. 올해 우리학교에서는 몇몇 사안에서 구성원들과의 충분한 의사소통 이 이뤄지지 못해 크고 작은 갈등이 있었다.

올해 초 학교의 가장 큰 이슈는 학과편제 및 정원조정안 발표였다. 지난 4월 20일 학과편제 및 정원조정안이 발표되면서 폐과대상으로 꼽혔던 독어독문학과, 북한학과는 규탄 성명 발표, 학교 측과의 면담 등으로 활발하게 입장을 표출했다.

이와 관련해 5월 22일에는 문과대, 법과대, 사회과학대, 정보산업대, 예술대, 사범대 등 6개 단과대 학생들이 ‘비민주적 학제개편 반대 학생 총궐기대회’를 가졌다. 뿐만 아니라 총장과의 면담을 요청하며 4층 총장실로 진입하려던 학생들이 3층 학사지원본부 교무팀을 점거하기도 했다. 당시 단과대 학생대표단은 “학과편제 및 정원조정안이 해당 학과 학생들의 의견이 묵살된 채 비민주적으로 진행됐다”는 주장을 내세웠다.

항의농성 이틀째인 5월 23일에서야 문과대학장, 학사지원본부장, 학생서비스팀과 학생들이 참가한 가운데 회의가 진행되었다. 이 회의에서 학사지원본부는 “앞으로 학제개편과 같은 큰 문제에 대해서는 단과대 학장(교수)의 중재를 통해 학생과 학교 행정주체의 실질적인 논의를 진행하고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 하겠다”고 말했다.

학과편제 시행안을 만들기까지 추진과정에서 학생, 교수들의 의견수렴은 찾아보기 힘들었다. 이처럼 각 학과와 학생들이 강하게 반발했던 것은 학과 편제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는 학생과 교수들이 추진과정에서 주축이 되지 못하고 통보를 받는 대상이 되어버렸기 때문이다.

한편, 로스쿨 인가신청을 앞두고 인가조건 충족을 위한 학내 공간 재조정으로 학내는 지금 한창 분주하다. 이번에 법학전문도서관으로 리모델링 되는 만해관 열람실 1,2,3층 공사가 지난 10일 착공했다. 만해관 공사로 인한 열람실 사용 중지와, 대안에 대한 공지가 지난 8일 이뤄졌고, 9일부터 2층과 3층 공사를 시작으로 10일에는 1층도 공사가 시작됐다. 공사 하루 전 날 이뤄진 공지를 보고 학생들의 불만은 여기저기서 터져 나왔다.

이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은 “로스쿨 인가 신청이 중요한 사안이라는 것은 알지만 지금 이 시점에 왜 이런 공사를 해야 하고, 로스쿨 인가가 왜 꼭 필요한지에 대한 사전 안내가 먼저 이뤄졌어야 했다. 학생들에게 사전 공지만 이뤄졌어도 대부분의 학생들이 충분히 이해할 수 있었을 것이다”라는 것이다. 반면 학교 측은 “로스쿨 인가신청을 위해 촌각을 다투는 급박한 상황이고 사용중지로 인한 대책마련 협의가 늦어져 공지가 지연됐다”고 말했다.

학생들이 불만을 가지는 가장 큰 이유는 하루아침에 열람실 사용이 중단 된 사실도 있지만 학교당국이 일을 진행할 때 사전 공지나 의견 수렴 없이 모든 사안이 결정된 후 ‘통보’한다는 것이다.

구성원들과 소통이 원활하지 못한 채 진행됐던 일들의 공통점은 일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결국 구성원 의견 수렴기간, 구성원들 간의 갈등으로 인한 진행의 지연, 그에 대한 간접비용이 손실된 것이다. 원활한 의사소통으로 구성원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이를 통해 사업진행 과정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최소화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