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은 남학생들만의 것이 아니다. 강의실에서나 대학 내의 캠퍼스에서나 남학생들은 곧잘 이점을 잊고 있는 것 같다. 무책임한 말이나, 지각없는 행동을 일일이 나열하다보면 손가락이 거의 모자란다.
  서구 스타일을 모방한 히피風(풍)의 헤어스타일은 과연 어디서 기인한 것인가? 그 터부렁한 머리의 부피만큼 과연 그들의 지식부준은 무르익어 있는 것일까? 젊음의 멋으로 머리를 기르고 있다 주장한다면 또다시 말해주어야 하겠다. 주위의 친구들을 보라. 진정한 멋을 아는 이들은 자기들의 머리를 적당히 길러서 손질할 줄 안다.
  히피族(족)을 그대로 어설픈 흉내를 내지 않고서라도 얼마든지 산뜻한 멋을 풍기고 있다고….

  게다가 강의실로 들어서는 저 발들을 보자. 언제나 서너 명은 슬리퍼나 흰 고무신을 신고 있다. 강의실은 신성한 곳이다.
  그런 무질서한 마음자세로 신성하게 다루어져야할 강의실이 마치 시끄러운 오락장인양 무시되고 있다. 여름의 무더위라고는 하지만 대학인으로써 지켜야할 최소한도의 에티켓은 지킬 줄 알아야겠다. 구태여 새 구두를 말하지는 않는다. 정숙한 자세로 강의에 임할 수 있는 가벼운 농구화라도 좋은 것이다. 여학생들의 주의를 끌기위해서 무책임하게 던지는 강의 도중의 하품 같은 말들은 足(족)히 실소를 자아내기에 충분하다. 그것은 자신을 조금도 우상화시켜주지 않는다. 오히려 뜻있는 학생들의 빈축을 사게 되는 것이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