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학문에의 높은 理想(이상)과 원대한 포부를 지닌 1천2백여명의 새 東國人(동국인)이 入學(입학)허가 되었다. 이제 막 통일된 제복을 벗고 ‘프레시ㆍ맨’이란 영광스런 이름을 가슴에 달고 자못 의기양양한 채 이들은 東岳(동악)을 오르내리게 된다. 전반적인 대학생활을 소개하는 ‘오리엔테이션’이 각 부처별로 실시되어 이들은 보다 정확하게 東國人(동국인)의 전통과 日常(일상)을 익히게 될 것이다. 여기 신입생들을 위한 紙上(지상) ‘오리엔테이션’을 3회 예정으로 마련, 신입생들의 편의를 도모코자 한다. <편집자>

  대학생활에서 가장 학생들과 밀접한 관계를 갖는 곳은 학생처―. 학생증 발급에서부터 시작하여 병사ㆍ장학 등 身上(신상)문제, 기타 諸般(제반)의 대학생활이 모두 학생처 소관이 되고 있다. 이를 세부적으로 검토해 보면 다음과 같다.

  □병사관계□
  올해는 작년과 달리 입영연기의 폭이 줄어들어 신입생들의 주의가 요망된다.
  現在(현재) 在學生中(재학생중) 1952년 1월1일 생부터 同年(동년)12월31일생까지 징병검사 해당학생만이 연기의 혜택을 받게 되는데, 연기원서는 학생과에서 발급, 단체로 각시도 병무청에 보내진다.
  그 밖에 재학 중 군대영입으로 인한 휴학원 제출은 입영이로부터 30일 이전에 소속부대장이 발행하는 복무확인서1통을 교무과에 제출해야 된다.

  □통학증발급□
  3月(월)8日(일) 入學式(입학식) 후에 어느 때고 학생과에서 발급하게 되는데 신규 발급자는 주민등록증을 지참해 학생증과 함께 제출하면 된다.

  □학생지도 연구소□
  본 연구소는 학생생활에 관한 연구와 그 결과의 보급 및 능률적인 대학생활을 위해 학문적 지도와 개인 신상문제 기타의 제 문제를 취급하여 신입생의 적성검사와 심리검사를 관장하며, 직업알선 및 해외 유학생을 위한 정보제공 등 학생생활 전반에 걸쳐 연구 및 상담에 응하고 있다. 위치는 학생회관 1층에 있으며 상담시간은 월요일부터 금요일은 상오 9시부터 하오 4시까지이며 토요일은 상오 9시부터 12시까지이다. 상담에 가장 절실한 종교 신앙 및 진로, 장래문제, 대인관계나 異性(이성)문제, 성격에 관한 문제들을 상담하고 있으며, 비밀이 절대 보장된다. 또한 전화나 편지로도 상담을 신청하면 상담자가 원하는 ‘카운슬러’와 상담을 할 수 있다.

  □서클활동□
  대학생활의 다양화와 취미, 특성을 키우는 각종 ‘서클’은 석림회, 동대불교학생회 등 6개의 단체가 있는데 창의력 개발과 활동하는 대학인이 되고자 하는 많은 재학생의 호응을 받고 있다.

  ①석림회
  현직 승려 및 승려출신을 모아 불교사상 활동에 목적을 둔 本會(본회)는 1965년 10월 16일 창립, 현재 지도교수는 홍정식교수이다.
  ②동대불교학생회
  불교신도들의 불교 연구 및 弘布(홍포), 실천을 목적으로 하는 本會(본회)는 1968년 11월 11일 창립했으며 주요 사업으로는 불교학생회 ‘세미나’, 4ㆍ19정신계승과 호국정신고취운동을 펴고 있다. 지도교수는 김동화 박사. 본회에 관심이 있는 전학생을 대상으로 수시로 입회를 받고 있다.
  ③유네스코 학생회
  ‘유네스코’의 숭고한 정신과 이념 하에 건전한 학풍 조성을 목적으로 1965년 10월13일 창립. 每(매) 방학을 이용하여 봉사활동 등을 벌이고 있는데 지도교수는 이정식, 송요인, 한현 교수 등이다. 현재 회원 수는 80여명인데, 집회 장소는 ‘쿠사―룸’
  ④길클럽
  학문이론과 실제 문제의 연구 및 자아완성을 목적으로 하는 본회는 1967년 11월30일 창립되어 교내 미화운동 및 학풍정화운동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그 외에도 문화수양회 및 수련대회도 가지는 同(동)클럽의 지도교수는 임규손 교수. 집회장소 B건물 1층 길클럽회의실.
  ⑤불교합창단
  노래를 통한 불교사상 고취와 신앙심 함양을 목적으로 하는 본 합창단은 1968년 10월 창단되었으며 그간 눈부신 활약상을 보여준 바 있다.
  ⑥농어촌 연구부
  장래 농촌지도사 육성 및 농촌근대화의 제 문제점을 조사 연구 실천하는 본 연구부는 1963년 3월 창립된 본교에서 가장 오래된 학술 단체. 冬(동)ㆍ夏期(하기)의 봉사활동 및 매월 1회의 수련대회를 가지며 초청강의 등 많은 활동을 펴고 있다.
  연구와 실천의 실적이 뚜렷한 ‘서클’로 지도 교수는 최병석 이병동 김희곤 박사 등이며 집회장소는 농어촌연구부(B건물)실, 회원 자격에 제한은 없다.

  □장학규정□
  ①장학대상자
  불교학과 재학 중 학과성적이 80점 이상인 자는 宗團給費生(종단급비생)으로 수업료를 면제한다. 全(전) 大學(대학) 재학 중 학기말 성적이 85점 이상이고 各科(각과)서열 1位(위)인 자는 優等(우등)장학생으로 수업료가 전액 면제가 되며 新入生(신입생)으로 출신 고등학교 1, 2, 3학년을 통하여 그 학급순위가 1位(위)인 者(자)가 入學試驗(입학시험)에서 각 학과 1位(위)가 된 자도 수업료를 면제한다. 역시 재학 중 성적이 80점 이상인 자는 소정의 시험을 거쳐 宗團(종단) 장학생으로 수업료를 全免(전면)한다. 한편 특수한 학문기관이나 國家(국가)에서 행한 各(각) 考試(고시)에 合格(합격)한 자와 特殊技術(특수기술)(放送室(방송실))의 소유자도 수업료를 면제하며 체육장학생은 별도 규정에 의해 선발한다.
  各種(각종) 장학생(5ㆍ16, 三星(삼성), 同窓會(동창회) 등)선발은 一般(일반)영어시험을 거쳐 선발한다.
  ②각종장학금
  현재 본교에서 지급되는 장학금의 종류는 33개 종목인데 이의 혜택을 받는 학생 수는 5백19명이다. 이들 장학금의 혜택을 받는 장학생은 ‘東國(동국)장학생회’를 구성하여 그 나름대로의 활동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