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학문에의 높은 理想(이상)과 원대한 포부를 지닌 1천2백여명의 새 東國人(동국인)이 入學(입학)허가 되었다. 이제 막 통일된 제복을 벗고 ‘프레시ㆍ맨’이란 영광스런 이름을 가슴에 달고 자못 의기양양한 채 이들은 東岳(동악)을 오르내리게 된다. 전반적인 대학생활을 소개하는 ‘오리엔테이션’이 각 부처별로 실시되어 이들은 보다 정확하게 東國人(동국인)의 전통과 日常(일상)을 익히게 될 것이다. 여기 신입생들을 위한 紙上(지상) ‘오리엔테이션’을 3회 예정으로 마련, 신입생들의 편의를 도모코자 한다. <편집자>

  우선 신입생들은 입학과 더불어 1년간 교양학부에서 교양과정을 밟게 된다. 이 과정을 거친 후 비로소 2학년에 진급되어 各己(각기) 전공과목을 중점적으로 이수하게 된다. 따라서 교양학부에서는 대학생활의 교양교육을 통해 자질교육을 받게 되므로 신입생과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본교 교양학부 운영규정을 보면 “교양학부 설치의 목적은 본 대학교 1학년에 입학한 신입생에 대하여 1년간 집중적인 교양교육을 실시함으로써 대학생으로서의 학문연구의 기초와 인격도야의 소지를 굳건히 준비하도록 하는 데에 있다” 또 “본교 교양학부는 각 대학 제1학년 과정에 재학 중인 전 학생으로 구성한다”라고 그 설치목적과 구성원의 자격을 명시하고 있다.
  오늘날 사회구조의 분화로 말미암아 그 구성원 개개인에게 고도의 전문성을 요구하게 되었으나, 이러한 전문화 경향은 사회기능 사이의 횡적인 연결을 통한 통일된 지도 원리의 확립을 저해하는 요소가 되었다.
  여기에서 ‘전문교육’을 표방하던 대학은 ‘사회의 지도자적 자질’을 함양하는 ‘교양교육’을 도입하여 대학교육의 사회기여도를 높이게 되었다.

  이에 따라 본교에서도 지난 66년 교양학부를 설치, 교양과목을 교수해오고 있다. 이 교양과목의 교육이 대학원교육 못지않게 중요하게 여겨지는 것은 일단 선택된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한 출발점(오리엔테이션)일 뿐만 아니라 인간의 통상 교육기간 중 인격 형성교육을 받을 수 있는 마지막 기회라는 것 때문이다.
  ‘최고 지성인으로서의 인격’을 도야한다는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명확한 자기의사 발표능력과 심오한 철학적 인식을 바탕으로 한 의식구조를 형성하여 합리적 비판정신과 투철한 역사의식을 계발함으로써 민주사회의 전위인재(엘리트)를 양성하기 위하여는 대학교육 본래의 목적인 ‘전문교육’을 전제로 하여 이에 필요한 외국어훈련과 전공분야의 학문체계와 보조학문을 개관하면서 그 이론적 접근의 방법을 교수한다.
  교양학부 강의는 ①어학과정 ②문화문명사과정 ③체육 ㆍ보건과정 ④종교과정 ⑤전공보조과정 ⑥전공기초과정으로 나뉘어 실시되며 각 학과의 특성을 고려하여 한국의 대학생에게 필요한 지식과 모든 분야의 교양을 그 주요 교과과정으로 한다.
  본교 F건물에 자리 잡고 있는 교양학부에서는 교양학부생의 보다 나은 교양학부생활을 위하여 많은 설비와 행사를 마련하고 있으며, 학교 당국에서도 많은 관심과 배려를 베풀고 있다.

  ▲교양학부 장서…1천5백권의 장서가 교양학부 사무실에 비치되어, 입학 시 발급받은 도서대출카드로 수시 대출받을 수 있다. 대출기일은 5일 이내.
  ▲독서콩쿠르대회…매년 가을에 개최되며 올해로서 5회를 맞게 된다. 책 내용의 이해력과 발표력을 중심으로 심사하고 책은 교양학부장서에 한하며, 다독상, 참가상 등으로 독서열을 고취시켜 오고 있다.
  ▲썸머ㆍ윈터스쿨…영어와 영어작문에 한해 소정점수가 미달할 때 하기ㆍ동기 방학을 이용, 10일간 개설하며 소정의 수강료가 따른다.
  ▲시험…매학기바다 중간고사와 기말고사가 있으며, 월말고사를 따로 시행하기도 한다. 출제는 대개 담당교수가 단독으로 하는 경우가 많다.
  ▲교양학부 자치…입학시험의 수석합격자가 교양학부 회장이 되며, 각과 수석입학자는 각과 대의원이 된다. 교양학부생에게는 총회장의 선거에 선거권이 부여되어 있지 않다.
  ▲시청각 교육실…환등기, 실물투영기 영사기 등 많은 기재가 있다.
  ▲운동기구…축구, 배구, 농구, 야구공과 글러브 및 배드민턴이 사무실에 비치되어 있다. 강의가 없는 학생에 한하여 ‘레크리에이션’용으로 빌려주며 학생증을 제시해야 한다.
  ▲교양학부의 날…올해 3회째로 일정한 날자는 없으며 매년 가을 擇日(택일)하여 축구와 배구대회가 각과 대항으로 벌어진다.
  ▲동국교양…교양학부 會誌(회지)로 매년 학기말에 간행되는데 제2집이 발간되었다. 교양학부생이면 누구나 투고하여 논문 및 창작을 발표할 수 있다.
  ▲교양학부 수련대회…하ㆍ동기 방학을 이용하고 있으며 각과 대의원들은 의무적으로 참가해야 한다. 불교적 지도자상 함양과 불교교육을 생활화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유급제…한 학기에 15학점을 취득하지 못하면 유급이 되며 미취득학점은 졸업하기 전에 따야 한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