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지원센터 커리어 라운지. 면접관과 우리대학 학생들의 모의 면접이 한창이다. 이번 설문조사에 참여했던 ‘동원엔터프라이즈’ 인사팀의 전진호 과장을 만나 우리대학에 대한 이미지와 취업준비생들의 준비 방향에 대해 들어보았다.

△우리대학 학생들의 인상은?
=동원 뿐 아니라 아마 많은 기업들이 동국대에 대해 좋은 이미지를 갖고 있을 것이다. 실제로 사내의 동국대 출신 직원들은 기본적인 예의나 인성 측면에서 매우 뛰어나다. 성격도 대체적으로 원만한 편이라 회사 적응력도 좋은 편이다. 실제 모의 면접에서도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조리 있게 잘 표현한다.

△성공적인 취업을 위해서 대학 때 무엇에 초점을 맞춰야 하는가?
=융합교육이 중요하다. 학문의 통섭이라고 하지 않는가? 상경대 학생도 인문학 서적을 많이 읽고 문과대 학생도 경제나 경영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그런 인재가 결국 성공한다고 생각한다. 또 자신이 어떤 직장을 가고 싶은지 어떤 직군에 맞는지 빨리 찾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다면 대학 교육은 어떻게 변해야 하는가?
=학생들의 취업을 위해 기업과 계속 소통하는 것은 좋은 현상이지만 단순히 취업 스킬만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어떤 것을 좋아하는지 나를 알아가는 과정과 경험을 만들어 주는 교육이 추가적으로 필요한 것 같다.
또한, 이미 존재하는 정보 전달의 교육이 아니라 새로운 가치 창조를 할 수 있는 교육을 했으면 좋겠다. 한 기업의 매출액이나 시가총액 같이 단순한 정보 뿐 아니라 기업의 문제점이 무엇이고 앞으로 어떤 방향, 어떤 상품을 만들어야 하는지를 생각하는 교육이 필요하다.

장익현 수습기자 and@dongguk.edu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