四大江邊(사대강변) 綜合開發(종합개발)이 긴요

  인간과 물이 서로 떨어질 수 없다는 사실은 역사적으로 古代文明(고대문명)의 四大發生地(사대발생지)가 모두 大河川流域(대하천유역)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는 것을 보아도 가히 짐작할 수 있다. 오늘날 世界各國(세계각국)의 大小都市(대소도시)가 모두 河川流域(하천유역)을 중심으로 발전되었다는 것이 그것을 증명해주고 있다. 이와 같이 우리에게 유익한 물은 그 量(양)이 지나칠 때 洪水(홍수)라는 형태로 人命(인명)과 財産(재산)을 송두리째 뺏어가곤 한다. 그래서 인간은 이 수해를 막기 위하여 治水事業(치수사업)을 始作(시작)하게 된 것이다.

  우리나라의 강우량은 年平均(연평균) 약 1200mm 즉 이를 水量(수량)으로 나타내면 1천1백40억톤이며 이중 利用水量(이용수량)이 12.8%, 바다로 流出(유출)되는 量(양)이 87.2%나 된다.
  특히 年降雨量(연강우량)의 52.6~55.3%가 6, 7, 8月(월) 三個月間(삼개월간)에 집중적으로 강하하기 때문에 매년 홍수 피해는 극심하여 과거의 연평균 피해액은 60~70억원으로 GNP의 0.8% 정도를 차지했다.
  우리나라는 地理的(지리적)으로 태풍과 大陸(대륙)선풍의 통로에 위치하고 있어 8~9월에 강도가 큰 豪雨(호우)의 내습을 받을 우려가 많은 氣象學的(기상학적)인 特性(특성)이 있다. 또 地形上(지형상) 하천 유역내의 지표면 및 河川流路均配(하천유로균배)가 급경사이고 林相(임상)이 빈약하고 流域內(유역내)의 地質狀態(지질상태)가 樹木成長(수목성장)에 不適合(부적합)한 자연적인 조건과 나무를 벌채만 하고 식목을 하지 않아 산이 황폐하고 농지개간 및 택지조성으로 인한 流出量(유출량) 및 流砂量(유사량)의 증가 등 人爲的(인위적)인 원인 등이 우리나라 洪水原因(홍수원인)의 특징이라 하겠다.
  특히 이번 서울지방에 일어난 漢江沿岸(한강연안)의 洪水(홍수)피해는 도시계획으로 인한 宅地造成(택지조성), 저지대 宅地利用增加(택지이용증가)로 遊水池埋沒(유수지매몰) 等(등)이 직접적인 원인에 부채질 했다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는 농번기인 7~9월에 洪水(홍수)가 일어나 河川(하천)을 범람할 때는 농경지나 농작물을 유실 또는 매몰하고 가옥이나 도로, 철도 등 교통시설과 같은 公共施設(공공시설)을 流失(유실) 또는 水沒(수몰)시키며 人命(인명)을 앗아가는 큰 피해를 가져오는 年例行事(연례행사)처럼 찾아온다.

  그러나 ‘유럽’의 各河川(각하천)과 ‘나일’강의 경우는 다르다. 매년 농경지에 洪水(홍수)가 범람해야만 上流(상류)의 미세한 비토를 운반해 농경지를 비옥하게 하여 농작물성장에 큰 도움을 받고 있다.
  이 洪水(홍수)는 대개 農閑期(농한기)인 겨울이나 이른 봄에 일어나기 때문에 農作物(농작물)에 하등의 해가 없을 뿐 아니라 河川流路(하천유로)경사가 완만하고 河川流域(하천유역)이 광활한 평원이기 때문에 流失(유실)되거나 매몰되는 일이 없다. 이와 같이 洪水(홍수)가 農耕地(농경지)를 肥沃(비옥)하게 하여 홍수의 이익을 얻는 것을 Colmatage(또는 Warking)이라고 한다.
  나일강에 수년전 완공한 거대한 ‘아스완’다목적댐이 오히려 경제적으로 손해를 끼친다는 말이 있다. 즉 아스완댐에서 발전되는 電力(전력) 等(등)으로 얻는 막대한 수익보다는 오히려 Colmatage現象(현상)이 없기 때문에 農土(농토)에 뿌려야 되는 肥料(비료)값이 더 많다는 것이다. 그러니 나일江(강) 流域(유역)의 洪水(홍수)범람이 얼마나 유익한 것이었나를 가히 짐작하고 남는다.
  佛蘭西(불란서)의 Dausse씨는 河川(하천)에 堤防(제방)을 築造(축조)하면 오히려 洪水(홍수)로 갑자기 많은 量(양)의 물이 범람하기 때문에 洪水(홍수)피해가 크니 堤防(제방)을 築造(축조)하는 것이 不可(불가)하다고 主張(주장)하였다. 그러나 그것은 어디까지나 ‘유럽’ 河川(하천)에 국한되는 理論(이론)이며 우리나라의 河川條件(하천조건)에는 成立(성립)되지 않는다.
  지난 8월19일의 洪水(홍수)는 47年前(년전)인 1925年(년)(乙丑年(을축년)) 以來(이래) 가장 큰 洪水(홍수)로 觀測(관측)되었다.
  이번 洪水(홍수)로 因(인)한 人命(인명)피해는 사망245명, 실종 65명, 부상 224명, 이재민 40여만명이며 재산피해는 정확한 集計(집계)는 아직 없지만 약133억원 이상으로 예상된다.

  이와 같은 막대한 피해를 가져온 中部地方(중부지방)에 내린 豪雨(호우)로 因(인)한 洪水(홍수)의 특징을 살펴보면
  첫째 漢江外水位(한강외수위)가 危險水位(위험수위) 以上(이상)으로 上昇(상승)했으나 범람이 없었다.
  그것은 漢江上流部(한강상류부)는 山間地帶(산간지대)를 흐르기 때문에 범람할 여지가 없으며 서울지방의 한강연안은 서울시에서 도시계획 및 한강개발사업으로 堤防(제방)을 兼(겸)한 강변도로건설, 여의도 개발 등 洪水位(홍수위)에 견딜 수 있는 完全(완전)한 堤防(제방)을 築造(축조)또는 보강했기 때문이라 하겠다.
  둘째로 이번 洪水(홍수)는 內水(내수)가 한강으로 流出(유출)이 불가능하였기 때문에 서울시내의 33개 中小河川(중소하천)의 流出口(유출구)인 저지대가 거의 침수되었다는 事實(사실)이다. 이들 支川(지천)의 유출구에는 모두 游水地(유수지)를 두어 豪雨時(호우시) 漢江(한강)으로 流出(유출)이 불가능 할 때 이곳에 貯溜(저류)해서 支川(지천)의 범람 및 저지대의 침수를 피할 수 있는 것인데 이번의 경우 저지대 宅地利用(택지이용)등으로 游水地(유수지) 면적이 不充分(불충분)할뿐 아니라 배수 ‘펌프’시설이 거의 없거나 작용을 못하여 外水位(외수위)가 內水位(내수위)보다 높아지자 排水(배수)가 全然(전연) 不可能(불가능)했을 뿐 아니라 漢江外水(한강외수)가 逆流(역류)하여 들어와서 저지대의 浸水(침수)가 크게 확대된 것이라고 본다. 特(특)히 이번 極大洪水位(극대홍수위)가 사리만조 때가 아니었으므로 극대 洪水位(홍수위)가 11.24m를 마크했다고 보아져 불행 중 多幸(다행)한 일이라 하겠다.
  內水(내수)의 배수처리는 海水面(해수면)보다 陸地面(육지면)이 훨씬 낮은 ‘네덜란드’가 바닷물을 막고 있다는 것을 생각하면 간단히 해결할 수 있지 않을까 한다.
  셋째로 漢江上流(한강상류)에 설치된 水力發電用(수력발전용) 貯水地(저수지)의 水門調節(수문조절)이 全然洪水調節(전연홍수조절)에 使用(사용)되지 못하고 오히려 極大洪水量(극대홍수량)에 達(달)했을 때 水門(수문)을 엶으로서 漢江人道橋(한강인도교) 水位(수위)를 증가시켰다고 볼 수 있다.
  氣象豫報(기상예보)와 洪水豫報(홍수예보)에 따라 이들 댐의 水門(수문)을 技術的(기술적)으로 開閉(개폐)하여 下流(하류)의 極大洪水量(극대홍수량)을 상당히 절감시킬 수가 있었을 것이다.
  즉 洪水豫報(홍수예보)에 따라 水門(수문)을 열어 貯水池(저수지)를 空虛(공허)로 하여 極大洪水時(극대홍수시) 貯水池(저수지)에 貯溜(저류)함으로서 極大洪水量(극대홍수량)으로 因(인)한 極大洪水位(극대홍수위)를 11.24m以下(이하)로 下降(하강)시킬 수 있었는데 이번에 그것을 행하지 못했다고 볼 수 있다.
  漢江上流(한강상류)에 設置(설치)된 水門調節(수문조절)이 可能(가능)한 댐으로는 화천댐ㆍ춘천댐ㆍ의암댐 및 청평댐 等(등)이 있다.
  만약 위와 같은 방법으로 水位(수위)가 調節(조절)되었다면 內水(내수)로 因(인)한 浸水(침수)가 상당히 적었을 것이다. 特(특)히 이번에 建設中(건설중)에 있는 昭陽江(소양강) 多目的(다목적) 댐에 6억톤 가량을 貯溜(저류)함으로서 극대홍수량을 상당히 절감하여 한강인도교의 수위를 약 1m가량 下降(하강)시킬 수 있었다는 것은 불행 중 다행이라 하겠다.
  넷째로 이번 피해는 山沙汰(산사태) 및 石築崩壞等(석축붕괴등)으로 因(인)한 財産(재산) 및 인명피해가 많았다. 특히 인명피해는 95%가 壓死事故(압사사고)였다고 한다.
  이는 도시계획사업으로 道路建設(도로건설)ㆍ宅地造成(택지조성) 等(등)으로 山(산)을 개간하여 자연을 人爲的(인위적)으로 變造(변조)한 때문이다.
  特(특)히 野山(야산)의 개발로 이루어진 石築(석축)이 붕괴된 곳이 많다. 石築(석축)이 붕괴되는 것은 土性(토성)과 石築自體(석축자체)의 構造力(구조력) 및 土質力學的(토질역학적) 不安定(불안정) 때문이다. 즉 서울地方(지방)의 土性(토성)이 粘土質(점토질)이기 때문에 물에 포화되면 팽창하여 마찰력이 적어져 붕괴가 일어나기 쉬우며 石築(석축)이 土壓(토압)과 水壓(수압)에 견딜 수 있는 充分(충분)한 斷面(단면)과 材料(재료)도 構造物(구조물)이 構築(구축)되지 못하고 또 石築(석축)에는 반드시 Weephole을 설치하여 石築背面(석축배면)의 물을 速(속)히 排水(배수)해야만 되는데 그것이 없는 석축이 많다.
  즉 工費(공비)가 저렴하고 불완전한 石築(석축)이 붕괴되었다고 볼 수 있다.
  다섯째로 이번 洪水(홍수)피해는 流砂(유사)로 因(인)한 피해가 극심하다. 山(산)은 헐벗고 서울市內(시내)의 林野(임야)는 宅地造成(택지조성) 等(등)으로 모두 파헤쳤기 때문에 表土(표토)의 洪流(홍류)로 下水道(하수도)가 土砂(토사)로 매몰되고 河床(하상)이 높아져서 水位(수위)가 자연 높아지고 下水道(하수도)나 支州(지주)의 물이 道路(도로)나 宅地(택지)로 휩쓸려 그 피해는 극심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면 매년 年例行事(연례행사)처럼 일어나는 洪水(홍수)피해를 막을 수는 없는가 생각해보자. 美國(미국)에서 1933年(년)에 ‘미시시피’江(강)의 支流(지류)인 ‘테네시’ 江流域開發局(강유역개발국)(T.V.A)을 創設(창설)하여 洪水調節(홍수조절)을 겸한 多目的(다목적)댐 等(등) 綜合開發(종합개발)을 完成(완성)함으로써 경제발전은 물론 洪水(홍수)피해를 완전히 막을 수 있었다는 산 증거가 있다.
  漢江流域(한강유역) 特(특)히 下流(하류)인 서울地方(지방)의 洪水(홍수) 피해를 막는 길은 간단하다.
  우선 正確(정확)한 水文資料(수문자료)의 入手(입수)와 正確(정확)한 분석으로 장래의 漢江(한강)의 신빙성 있는 流出量(유출량)을 얻어야 한다. 이는 재래의 方法(방법)보다는 電子計算機(전자계산기)를 利用(이용)하면 좀 더 신뢰할 수 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를 근거로 水理模型(수리모형) 實驗(실험)과 理論的(이론적)인 設計(설계)를 검토 비교하여 妥當(타당)한 構造物(구조물)의 配置(배치)와 크기 等(등)을 計劃(계획)하여 建設(건설)해야 한다. 水理模型(수리모형) 實驗(실험)은 하천종합 개발이 천태만상의 自然現象(자연현상)을 改造(개조)하는 것이므로 모든 경우에 對(대)하여 理論的(이론적)인 公式(공식)이 正確(정확)히 一致(일치)하지 못하므로 實際(실제)의 現象(현상)을 모형화하여 實驗的(실험적)으로 計劃(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다. 美國(미국)의 T.V.A가 5천만$을 들여 1mile 크기로 만든 ‘테네시’江(강)의 model實驗(실험)에 依(의)해 T.V.A 計劃(계획)이 수립되어 成功(성공)한 사실은 그 必要性(필요성)을 증명하고 남는다.
  다음에 現在(현재) 建設中(건설중)인 貯水容量(저수용량) 2억4천4백만톤의 팔당댐과 29억톤의 貯水容量(저수용량)으로 洪水調節(홍수조절)을 겸할 수 있는 昭陽江(소양강) 多目的(다목적)댐이 72年末(년말)에 完成(완성)되고 現在(현재) 計劃中(계획중)인 北漢江(북한강)의 洪川(홍천) 多目的(다목적)댐과(1次(차)공사계획으로) 30억5천만톤(2차공사100억톤)의 貯水容量(저수용량)을 가진 남한강의 忠州多目的(충주다목적)댐 等(등) 洪水調節(홍수조절)이 可能(가능)한 댐을 時急(시급)히 完成(완성)하여 技術的(기술적)으로 調節(조절)을 하면 下流(하류)인 서울 地方(지방)의 洪水(홍수)에 對(대)한 危險(위험)은 사라질 것이다.
  인공위성에 의한 기상 관측 및 電子計算機(전자계산기)등을 동원하여 좀 더 정확한 氣象豫報(기상예보)를 얻고 降雨量(강우량)에 의한 정확한 流出量(유출량)을 구하여 電子計算機(전자계산기)가 自動的(자동적)으로 洪水調節(홍수조절)을 지시할 수 있도록 해야 되겠다. 특히 漢江(한강)의 경우 河口(하구)의 朝夕(조석)의 變化(변화)를 고려하지 않으면 안 된다.
  또 이번 洪水(홍수)로 침수된 저지대의 游水地(유수지) 確保(확보)와 排水(배수) ‘펌프’施設(시설)의 完備(완비)가 時急(시급)히 뒤따라야 한다.
  또 不完全(불완전)한 石築(석축)등의 붕괴원인을 일소하고 河川(하천) 全地域(전지역)에 裡地(이지)가 없을 정도로 樹木(수목)을 무성하게 갖춰야 되겠다.
  특히 현재 政府(정부)에서 추진하는 4大江綜合開發(대강종합개발)은 시급히 成就(성취)함으로써 우리 國土(국토)는 洪水(홍수)피해로부터 完全(완전)히 해방될 수가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