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자 투표제반물품 이동부터 중선관위와 총학생회 후보자 간 커넥션 의혹까지

지난 달 19일부터 21일까지 우리대학 중앙 선거 투표가 진행됐다.

2018 총학생회(이하 총학) 선거 결과 총 유권자 12755명 중 찬성 5580표(78.81%), 반대 1282표(18.11%), 무효 278표(3.08%)로 선거운동본부(이하 선본) 한걸음이 당선됐다.

후보자 미등록이던 불교대학, 이과대학, 사회과학대학(이하 사과대), 예술대학을 제외한 모든 단과대 선본 역시 당선을 확정지었다. 단과대 학생회 당선자는 아래와 같다.

△경영대학 ‘동경’=정 우성민(경영15)-부 김어진(경영18) △공과대학 ‘공감’=정 김규란(멀티미디어공학17)-부 박형민(정보통신15) △문과대학 ‘슈퍼문’=정 권현욱(국문문창15) △미래융합대학 ‘모아’=정 윤규호(치안과학융합17)-부 김고은(치안과학융합18) △바이오시스템대학 ‘Bi타민’=정 안희덕(식품생명공학15)-부 박나영(의생명공학18) △법과대학 ‘Inter-Act(인터렉트)’=정 구평우(법학18)-부 이호(법학18) △사범대학 ‘같이 걸을까’=정 강수민(수학교육16)-부 김진경(가정교육 17) △약학대학 ‘어.디.약’=정 황겨레(약학15)-부 오도윤(약학16) △경찰사법대 ‘신세계’=정 서현우(경찰행정15)-부 최정필(경찰행정15).

민주적 선거로 도출한 결과지만 선거를 전후로 후보자와 진행 절차에 관련한 논란은 지속됐다. 이는 해명 이후에도 불식되지 않았다.

선거 전 제기된 논란 사안

11월 16일과 21일 우리대학의 한 자치언론은 페이스북 페이지에 선거 관련 논란을 가장 먼저 보도했다.

15일과 16일에 진행된 중국인 유학생 사전투표 당시 투표참여자에게 유명 아이돌 가수 앨범을 배부한 것이 문제로 지적됐다. 21일에는 당시 부후보자이던 여대희(법학16)씨가 법학과 선거인 명부를 옮기는 사진이라며 기사를 게재했다. 추후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중선관위)가 ‘알려진 투표제반물품은 법과대의 물품이 아닌 미래융합대학의 물품이었다’고 해명하며 논란은 일단락됐다. 이를 최초 보도한 자치언론의 기자 김민정(정치외교17) 씨는 “미래융합대학 투표제반물품을 법과대학 투표제반물품으로 보도해 큰 책임을 느끼고 있다”며 “그러나 학내에서 공유한 문제지점은 후보자의 투표제반물품 이동이었고, 그 결과가 이의제기 서명까지 이뤄졌다”고 밝혔다.

당사자인 여대희 씨는 물품을 옮긴 구체적 정황과 논란에 대해 “총대의원회(이하 총대) 산하 중선관위 위원들과 동행하는 과정에서 물품을 옮기게 됐다”며 “투표의 가장 핵심인 투표함과 선거인 명부를 옮긴 것이 아니기에 문제지점이 아니라 생각한다”고 답했다.

 

다양한 의혹, 이의제기 서명의 시작

선거에 대한 이의제기는 11월 23일에 이뤄졌다. 이는 선거 시행세칙 제 58조 3항 3호 ‘회원에 의한 이의제기는 총학생회의 정회원 300명 이상의 연서명을 통해 이의제기할 수 있다’를 기반으로 한다. 이의신청서에는 ▲중국인 사전투표에 대한 선거 시행세칙 위반 ▲선거 시행세칙 임의 개정에 따른 회칙 위반 ▲투표소 내 금품제공에 따른 세칙 위반 ▲후보자 투표물품관리 관여에 대한 방관 및 동조에 따른 세칙 위반이라는 내용이 담겼다. 다음날 중선관위는 이의제기 심의 결과를 동국선거 페이스북 페이지에 게시했다. 먼저 ‘사전투표 시행에 대해서는 선거에 소외당하고 있는 유학생들의 선거권을 보장하고 적극적 학생회 활동 참여를 고무시키기 위한 일’이라 주장했다. 회칙 위반에 관해서는 ‘회칙에 어긋나지 않았으며 필요에 의해 사전개정 된 것’이라 밝혔다. 덧붙여 ‘동국선거 페이스북 페이지 상단 고정 게시물을 통해 구글 드라이브에 업데이트해왔다’고 전했다. 투표소 내 금품제공에 대해서는 ‘국가 차원에서 투표를 독려하는 것과 같은 맥락으로 진행했기에 문제없다’고 반박했다. 후보자의 투표물품관리 관여에 대해서는 ‘후보자는 선본 구성원이며 공개적인 장소에서 진행됐기에 조작 위험은 없었다’고 전했다. ‘하지만 민주적 통념상 물품을 옮기는 것은 적절치 못하다고 판단했기에 추후 투표함 이송에는 후보자를 제외하는 조항을 만들 것’이라 밝혔다. 이의제기서를 게시한 중선관위는 이후 당선 확정을 공고했다.

 

사과대의 대자보 게시

이후 29일, 사과대 소속 7개 학과 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가 대자보를 개진했다. 대자보는 ‘중선관위의 해명이 담긴 심의 결과서를 납득 할 수 없다’는 이유로 쓰였다.

첫 번째로는 ‘사전에 금품제공을 인지하고 있었음에도 투표율 높이기에만 혈안이 돼 있는 중선관위’를 지적했다. 두 번째로는 ‘선거 진행 도중 세칙 변경은 처음이라며 개정 이후 공유된 문건도 없음’을 문제 삼았다. 마지막으로 ‘후보자를 선본 구성원으로 보는 것은 궤변이며 제재나 징계 없는 상황’ 역시 문제라고 주장하며 대자보를 마무리했다. 대자보를 게시한 강준영(정치외교14) 정치외교학과 선관위 대표는 중선관위의 태도에 “어느 정도 예상한 상황”이라며 “이번 선거는 우리대학 학생 사회에 기록될 만한 큰 문제”라고 말했다. 또한 논란 속 당선을 공고히 한 것도 문제 삼았다. 그는 “중선관위의 막강한 권한 때문에 당장 무언가를 하기 어렵겠지만, 문제지점을 기록으로 남겨 학생사회 안에서 ‘지속적으로’ 공론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덧붙여 “이번 선거는 인정될 수 없고 비민주적 행위들은 폭로돼야 한다”는 뜻을 밝혔다. 잡음이 많았던 선거 진행 과정에 일각에서는 총학 후보자와 중선관위 간의 커넥션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박철우(경영14)중선관위장은 “불순한 커넥션에 대한 의심은 선거 결과에 개입하려는 의도가 있었는가를 우선 고려해야 한다”며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세칙 개정 공유에 대해서는 “동국선거 페이스북 홈페이지 내의 링크 오류였다”고 답했다. 이어 금품제공 의혹에는 “사전 투표율 0.7%를 획득하고자 중선관위가 정당성을 어겼다고 주장하는 것은 납득이 어렵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