林根洙(임근수)․金彦鎬編著(김언호편저)

  林根洙(임근수)(서울大社會科學大(대사회과학대)교수․新聞學(신문학))․金彦鎬(김언호)(前東亞日報(전동아일보)기자)共同編著(공동편저)한 이 책은 論文作成(논문작성)에 관한 기왕의 책들이 갖추지 못한 요소를 대폭 보완, 졸업논문을 준비․진행하고 있는 대학생(또는 대학원생)들에게 논문작업의 전 과정을 평이하고 요령 있게 해설하면서 論文作成(논문작성)에 기본적으로 요청되는 자료들을 일목요연하게 例示(예시)하고 있다.
  4․6배판 370여 페이지의 방대한 분량을 담고 있는 이 책은 모두 4부로 구성되어있다. 제1부는 論文(논문)의 槪念(개념), 논문의 구상과 자료수집 작업의 과정, 논문의 편성, 집필과정, 인용의 원칙, 脚註(각주) 다는 법, 참고문헌 작성 방법 등 논문작성의 기본사항을 다루고 있다.
  제2부는 社會調査(사회조사)에 의한 논문을 쓸 때 부딪히는 문제들, 이를테면 조사논문의 작업절차, 標本抽出方法(표본추출방법), 質問紙(질문지)의 작성방법, 면접방법, 내용분석의 이론과 실제자료의 정리 및 분석, 調査統計(조사통계)의 처리 방법 등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제3부는 참고자료 편으로 논문작업에 있어서 실제로 당면하는 사항 등을 예시함으로써 연구자에 편의를 제공한다. 교정부호, 引證(인증), 참조용어풀이, 사회조사에 필요한 난수표․(x²)분포표, 기왕의 질문지의 여러 實例(실례), 모범논문 등이 그 내용이다. 이 책의 특색은 제4부에 있다. 대학생 또는 대학원생들이 논문주제로 다룸직한 8천여 개의 주제를 엄선 수록하고 있는 것이다. 기왕에 발표된 논문이지만 出典(출전)과 발표연도를 밝혀주고 있어 주제선정에 부심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적절한 시사를 준다.
<아카데미文化社刊(문화사간)․4․6배판 366페이지, 값2,000원>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