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숫타니 파아타
金雲學(김운학) 譯(역)

  본교 金雲學(김운학)교수의 譯書(역서) ‘숫타니파아타’가 汎友社(범우사)에서 刊行(간행)되었다.
  숫타니파아타란 經(경)(숫타)의 集成(집성)(니파아타) 즉 <부처님의 첫 말씀>을 모아 엮어 놓은 經集(경집)을 말한다.
  원래 부처님의 설법체계를 韻文(운문)의 시기, 散文(산문)의 시기, 三藏(삼장)의 成立(성립), 팔리어 三藏(삼장), 大乘經典(대승경전)의 성립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이 ‘숫타니파아타’는 산문과 시작된 아소카왕시대 이전의 운문시대보다 더 오래 되었다고 보는 고전이다.
  불교가 심오함에 아예 도외시 해버리는 현대 지성인들에게 좋은 길잡이라 하겠다.
<汎友社(범우사)·206面(면)·1500원>


△ 學術硏究發表(학술연구발표) 論文(논문) 제4集(집)
本校(본교) 학도호국단 發行(발행)

  본교 주최로 그간 4번에 걸쳐 실시됐던 전국대학생 社會科學分野(사회과학분야) 학술발표 論文(논문)들이 본교 학도호국단 발행으로 한권의 책으로 묶여져 나왔다.
  대학의 文化(문화)발전과 아울러 학생들의 연구의욕을 증진시키는데 그 목적을 두고 매년 열리고 있는 이 대회는 해마다 입상논문을 뽑아 책으로 펴내고 있는데 이번에 이 책에서는 啓明大學校(계명대학교) 趙胤湜(조윤식)·權寧宇(권영우) 두 학생의 ‘고추의 流通經路(유통경로)와 그 改善方案(개선방안)에 관한 고찰’ 등을 비롯 모두 16편의 입상작을 수록하고 있다.
<東國大學校(동국대학교) 學徒護國團(학도호국단)발행·非賣品(비매품)>


△ 東國詩集(동국시집) 14輯(집)
韓國文學硏究所(한국문학연구소)

  東國詩集(동국시집) 제 14輯(집)이 본교 한국문학연구소에서 발간되었다.
  74년 동국대학교의 역사 속에 점철되는 기라성 같은 선배 문인들의 문학적 업적을 정리하는 의미에서 동국시집의 발간은 뜻있는 일이다.
  1부는 현대시인편으로 未堂(미당)의 시 등 20편이 실려 있으며 2부는 재학생 편으로 10편이 실려 있다.
  책 끝에는 ‘東國詩集(동국시집)의 傳統(전통)과 그 未來像(미래상)’이라는 洪申善(홍신선) 동문시인의 글이 게재되어있다.
<한국문학 연구소刊(간)·95面(면)·1500원>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