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계의 중요정보
□이해풍

○… ‘밤나무혹벌의 기생봉에 관한 연구’(金鎭澤(김진택))는 우리나라에서 밤나무에 1958년 혹벌이 發生(발생)된 이래로 현재까지 全國的(전국적)으로 그 發生被害(발생피해)가 그 擴散(확산))되어, 방제가 포기된 상태에서 그동안 부분적으로 조사된 在來天敵(재래천적)을 정리하고 전국적으로 가장 중요한 天敵(천적)인 남색꼬리좀벌의 분포와 기생율 그리고 그 생태를 밝힘으로서 生物的(생물적) 방제의 가능성을 밝혀 주었고, 각종 살충제 사용에 효과적 이용 시기 등을 알게 되어 앞으로 이들의 방제계획에 큰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지금 우리나라에서 이처럼 자세하게 전국적으로 調査(조사)된 바가 없어, 學界(학계)에도 커다란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믿어 學會(학회)에 발표할 수 있는 높은 수준의 것임을 느꼈다.


훌륭한 着眼(착안)
□형기주

  ○…權同熙(권동희)군의 ‘岩石風化(암석풍화)형태연구’는 장려상을 주기에 매우 아까운 力作(역작)이다. 이것을 力作(역작)으로 보는 이유는 두 가지 觀點(관점)인데, 첫째는 着眼(착안)이 좋다는 것이요, 둘째는 적지 않은 勞力(노력)과 執念(집념)을 쏟은 때문이다. 필자는 여러 차례의 답사를 통해서 三聖山(삼성산)과 佛岩山(불암산)에 분포한 花崗巖(화강암)의 風化形態(풍화형태)를 비교․분류하였다. 무려 1백 84매의 사진을 촬영하여 이것을 高度別(고도별), 地域別(지역별)로 분류하면서 풍화과정이나 그 成因(성인)이 분명한 것, 불분명한 것을 최종적으로 구분하여 後者(후자)로 하여금 장차의 연구 과제를 삼은 셈이다. 文獻引用(문헌인용)이나 文章(문장)이 科學論文(과학논문)으로서 虛(허)가 없으나, 실험을 통한 순수 自然科學論文(자연과학논문)으로 보기에는 심사위원 전원의 의견이 일치하지 않으므로 次位(차위)에 머물렀다. 아깝다.


硏究(연구) 方向(방향)의 소화부족
□閔泰鵷(민태원)

  ○…生化學分野(생화학분야)의 연구는 특히나 험준한 峻嶺(준령)을 넘는 것에 비유할 수 있다. 지도자로부터 지식을 많이 읽히고 기본훈련을 철저히 쌓고 一步一步(일보일보) 확고한 전진이 있어야 된다. 尿素添食(요소첨식)에 따른 누에의 成長度(성장도) 및 蠶體內(잠체내) 성분변화에 관한 연구‘(정광식 김완기)는 우리나라 중요생산품인 絹絲(견사)의 근원이 되는 누에 育成(육성)에서 그 生長性(생장성)을 좌우하는 蠶白質原(잠백질원)으로서 窒素含量(질소함량)이 크며 廉價(염가)이고 純品入手(순품입수)가 가장 용이한 尿素(요소)를 대상으로 한데 意義(의의)가 있다고 할수 있다.
  그러나 연구방향 및 연구방법에 대한 철저한 소화가 요구된다. 예컨대 尿素(요소)-Urease에 관한 폭넓은 문헌조사 尿素試料調製時(원소시료조제시)의 Buffer solution의 종류와 PH영향 단백질, 핵산 및 Urease Activity측정법에 대한 검토 등 소화될 점이 많다. 그러나 학생신분으로서 受講(수강) 틈틈이 장시일을 두고 많은 분량의 實驗(실험)을 통하여 수긍할 수 있는 여러 結論(결론)을 얻은 것은 대단한 일이다. 論文作成法(논문작성법)은 데이터處理(처리) 등 양호하였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