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사 및 검토의견

장원 -식물생장조절제(FGRs ; Plant Growth Regulators)에 따른 갈매보리수 나무(Hippophae rhamnoides)의 체세포 배 유도 및 발아 
이송희 (생자대 산림자원학과 4 )

<식물생장조절제(FGRs ; Plant Growth Regulators)에 따른 갈매보리수 나무(Hippophae rhamnoides)의 체세포 배 유도 및 발아  >는 학부과정 논문으로 충분한 가치가 있는 연구내용이다.

또 본 연구 논문에서 이미 많은연구결과가 도출되어 질적으로도 우수한 논문이라고 판단된다.

특히, 연구소재인 갈매보리수나무는 사막보리수나무라고도 통용되는 나무로, 중국, 몽골을 포함한 동북아시아 지역에서 스님들의 수행 생활 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는 수종이다.

본 수종은 비타민 함량이 매우 높고 인체에 유익한 성분을 함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식물성오일의 우수성이 알려져 널리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우리학교 생명과학연구원에서도 기능성 비누 또는 화장품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가 한창 진행 중에 있다.

이러한 상품적 가치가 인정되어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춘천과 경남지방을 중심으로 널리 식재되고 있으나, 품종에 대한 연구가 미진하여 재배에 어려움에 직면해 있으나, 본 연구를 통해 제안한 생명공학적 방법을 적용하여 유전자원을 복제할 경우 신품종을 개발하여 자원을 공급하는데 좋은 방안이 제시되리라 사료된다.

연구결과를 보완할 경우 국내 학진등재 논문 또는 SCIE의 학술지에도 게재가 가능한 연구라고 판단되어 당선작에 선정한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