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沙漠記(사막기)
-黃甲周(황갑주) 詩集(시집)

  본교 同門(동문)인 黃甲周(황갑주)씨의 詩集(시집) ‘沙漠記(사막기)’가 복음의 전령社(사)에서 간행되었다. 현재 미국에 거주하면서 詩作(시작)활동을 하고 있는 黃(황)동문은 시집 사막기에 ‘민들레꽃’ 등 54편의 詩(시)를 담았는데 미국에서 생활하면서 느끼는 상념과 한국의 고향을 그리는 생각이 교차되어 이국적인 감동을 안겨준다.


▶市民思想(시민사상)과 民衆(민중)의 復權(복권)
-韓相範(한상범) 著(저)

  본교 韓相範(한상범)교수의 社會論集(사회논집) ‘市民思想(시민사상)과 民衆(민중)의 復權(복권)’이 긴급조치 9호의 해제와 더불어 도서출판 瑞來軒(서래헌)에서 나왔다. 본서에는 제1부 人間尊嚴思想(인간존엄사상)의 흐름을 찾아서, 제2부 인간의 양심과 정신의 자유, 제3부 민중과 정치와의 거리, 제4부 산업화시대의 문제와 과제, 제5부 시민정신의 현주소 등 정치와 인간생명의 존엄에 관해 깊은 성찰을 보여준다. 또 韓(한)교수는 ‘우리는 너무나 어려운 민족적 시련 속에 자기를 보존해야하는 처지에 있다’고 말하고 있다.
<瑞來軒(서래헌) 刊(간) ·280面(면)·2500원>


▶佛敎學報(불교학보) 제16집
-佛敎文化硏究所(불교문화연구소) 刊(간)

  본교 佛敎文化硏究所(불교문화연구소)에서는 佛敎學報(불교학보) 제16집을 간행하였다. 필자인 12명의 교수와 논문 제목은 다음과 같다. 張元圭(장원규) ‘圭峰(규봉)의 敎學思想(교학사상)과 二水(이수)·四家(사가)의 華嚴宗再興(화엄종재흥)’ 李鍾益(이종익) ‘韓國佛敎諸宗派成立(한국불교제종파성립)의 歷史的(역사적) 考察(고찰)’ 金煐泰(김영태) ‘五敎九山(오교구산)에 대하여’ 金雲學(김운학) ‘十牛頌(십우송)에 대한 考察(고찰)’ 睦楨培(목정배) ‘受戒楗度(수계건도)의 一考(일고)’ 高翊晋(고익진) ‘白蓮社(백련사)의 佛敎傳統(불교전통)과 天頉(천탈)과 著述問題(저술문제)’ 吳亨根(오형근) ‘中國(중국) 窺基法師(규기법사)의 敎判思想(교판사상)’ 金英吉(김영길) ‘金錍論(금비론)과 無情佛性論(무정불성론)’ 鄭泰爀(정태혁) ‘無上瑜伽密敎護摩儀軌(무상유가밀교호마의궤)의 構造(구조)의 意義(의의)’ 洪潤植(홍윤식) ‘三國遺事(삼국유사)와 佛敎儀禮(불교의례)’ 元義範(원의범) ‘韓國現代佛敎學(한국현대불교학)의 정립을 위한 菩提(보제)의 因明的(인명적) 의미’ 金鎔貞(김용정) ‘한국불교학의 정립을 위한 논리학적 방법론에 대한 연구’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