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 특허전략 유니버시아드’ 참가한 학생 3팀 장려상 수상

우리대학 산학협력단이 한국발명진흥회가 주관하고 특허청이 주최하는 ‘2009대한민국발명특허대전’에서 ‘반사판을 구비한 밀리미터파 영상화 시스템’(발명자 이진구(전자공학) 교수 외 2명)의 특허로 교육과학기술부장관상을 수상(受賞)했다.

교육과학기술부장관상을 수상한 이번 특허는 반사판을 회전시켜 검색 대상으로부터 밀리미터파 신호를 수신해 영상을 구현(具顯)하는 기술이다. 이 특허 기술은 인체에 피해 없이 은닉물체를 검색할 수 있어 공항 또는 항만 등의 보안시스템에 활용될 수 있고, 암 진단 등 의료분야에서도 사용 가능한 기술이다. 이번 대회에 특허를 출품한 산학협력팀 김효성 변리사는 “특허의 활용 가능성이 높아 출품했는데 상을 받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또 이번 특허 기술을 개발한 이진구 교수는 “제가 개발한 기술이 인정받은 것 같아 자랑스럽다”며 수상 소감을 전했다.

한편 지식재산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특허청과 한국공학한림원이 공동으로 개최하는 ‘캠퍼스 특허전략 유니버시아드’의 특허전략수립부문에서 우리대학 학생 3팀이 각각 장려상과 상금 100만원을 수상했다. 이번 유니버시아드 대회는 각 기업이 출제한 세부적 기술주제에 대해 국내ㆍ외 특허 기술과 기술 개발의 동향을 분석(分析)해, 기업의 연구전략 및 특허획득 방향에 대해 논문(論文)을 쓰는 대회다.

이번 대회에서 수상한 신충환(일반대학원 물리학 석사과정) 팀은 (주)탑엔지니어링에서 출제한 ‘양자점 응용기술 및 LED 및 Solar Cell 기술분야의 핵심특허’에서 수상했다. 또한 강성민(물리3) 팀은 (주)한화석유화학에서 출제한 ‘결정질실리콘 태양전지에서 Laser 기술 적용’의 주제로 수상했으며, 신재선(생화공4) 팀은 (주)OCI에서 출제한 ‘Silicon wafer 생산공정에서 발생하는 slurry로부터 Si회수’의 주제로에서 장려상을 받았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