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孔泰勳(공태훈) <농림대교수‧遺傳學(유전학)>

▶放射線處理(방사선처리)로 誘起(유기)된 고추의 轉座(전좌) Home 系統間(계통간) 形質變異調査(형질변이조사)

  이 論文(논문)은 X-ray 放射線(방사선)의 照射(조사)를 받은 고추의 종자가 그 生育(생육)과 결실에 미치는 영향을 생태학적으로 관찰한 調査論文(조사논문)이다.
  處理區(처리구) ④-1의 3-2계통에서 草長(초장)과 赤果數(적과수)가 가장 많은 것을 收穫(수확)할 수 있었다는 것은 큰 수확이라고 하겠다.
  그러나 開花數(개화수)와 落果數(낙과수)의 결점을 조절하는 문제는 아직 남아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 문제는 앞으로의 문제로 되겠지만 처리하는 방사선량의 조절문제와 論文(논문)을 一部補完(일부보완)이 있었으면 좋겠다. 筆者(필자)의 苦(고)와 體系(체계)로 보아 佳艮(가간)하다고 본다.

▶r線(선)이 大麥(대맥)에 미치는 細胞學的(세포학적) 形態學的(형태학적) 영향에 대한 硏究(연구)

  이 論文(논문)은 大麥(대맥)의 種子(종자)에 r放射線(방사선)을 照射(조사)함으로서 胚細胞(배세포)에 突然變異(돌연변이)를 일으키게 하고, 그것이 發芽(발아)와 生長(생장) 및 結實(결실)에서 有利(유리)한 効果(효과)를 찾아보려는 意圖(의도)에서 試圖(시도)된 實驗論文(실험논문)이다.
  그러나 연약한 植物種子(식물종자)에 대하여 生理的(생리적)으로 適切(적절)한 放射線(방사선)의 照射量(조사량)을 決定(결정)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인데도 불구하고, 이 實驗(실험)에서는 染色體(염색체)의 變異(변이)에서 照射量(조사량)의 適正量(적정량)을 관찰하고, 나아가서는 生育後(생육후) 柱當分(주당분)의 數(수), 穗數粒數(수수입수)가 增加(증가)되는 變異個體(변이개체)를 얻은 것은 育種分野(육종분야)에 있어서 큰 수확이라고 보겠다. 단지 立手株數(입수주수)의 감소와 草長(초장)의 矮小化現象(왜소화현상)은 照射線量(조사선량)의 再調節(재조절) 등 문제는 남아있다고 보지만 말이다.
  材料(재료)의 處分方法(처분방법)과 實驗結果(실험결과)에 대한 理論(이론)의 體系化(체계화)도 잘되었다고 보아, 앞으로의 繼續硏究(계속연구)가 要望(요망)된다.


- 洪致裕(홍치유) <문리대교수‧力學(역학)>

▶有機質土(유기질토)의 工學的(공학적) 特性(특성)에 관하여

  上記(상기) 論文(논문)에서는 有機質土(유기질토)의 성질과 有機質土(유기질토)와 液性限界(액성한계)와의 관계를 조사분석하여 土質工學的(토질공학적)인 특성을 알아냄으로서 土木構造物(토목구조물)을 공학적으로 유리한 地盤(지반)위에 세울 수 있도록 하는 토질조사를 위한 論文(논문)이다. 이 논문에서도 우리나라의 동해안과 서해안에서 채취한 有機質土(유기질토)의 液成限界(액성한계), 塑性限界(소성한계) 등을 측정하여 이로부터 液成指數(액성지수), 塑性指數(소성지수), 壓縮指數(압축지수) 등의 측정치로부터 유기질토가 塑性狀態(소성상태)로 존재할 수 있는 범위가 큼을 알 수 있었으며 특히나 液成指數(액성지수)로부터 무기질토와 유기질토의 塑性狀態(소성상태)를 비교할 수 있는 좋은 데이터를 얻을 수 있었음을 높이 평가할 수 있다. 그러나 本(본) 論文(논문)의 體制(체제) 및 構成(구성)으로 보아 보다 좋은 논문작성을 위해서 수정을 요하는 부분이 많이 있다고 평가된다.

▶Spray 法(법)으로 製作(제작)한 Si-SnO₂diode의 電氣的(전기적) 特性(특성)에 관한 硏究(연구)

  上記(상기) 論文(논문)에서 언급한 Spray 法(법)은 太陽電池(태양전지) 및 diode 製作(제작)에 있어서 보다 손쉬운 方法(방법)이다. 일반적으로 지금까지 사용한 p-n接合製作方法(접합제작방법)은 진공중착법이라든가, Sputtering法(법)이 있으나 이들은 diode製作(제작)에 많은 비용이 들고 大量生産的(대량생산적) 制限(제한) 등 여러 가지 短點(단점)을 지니고 있으며 半導體工業(반도체공업) 등에 기여할 수 있는 가능성이 크다고 본다. 또 製作(제작)된 diode의 電氣的(전기적) 特性(특성)을 實驗的(실험적)으로 分析(분석)함으로써 기타 방법으로 製作(제작)된 diode特性(특성)과 비교한 것은 높이 평가할 수 있는 과학적 추구 방법이다. 특히 製作(제작)된 diode의 光起電効率(광기전효율)은 商品化(상품화)된 diode에 비교해 손색이 없으며 可視領域(가시영역)에서 높은 感知能力(감지능력)을 가졌다는 것은 太陽(태양)에너지 開發(개발)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본다. 그러나 좀더 理論的(이론적)으로 接合(접합)의 電流(전류)-電壓特性(전압특성)을 분석했더라면 半導體(반도체) 및 非晶質半導體(비정질반도체)의 物質的(물질적) 性質(성질) 규명에도 새로운 기틀을 마련했으리라본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