四·一九(4·19)의 民衆史(민중사)
학민사 編(편)

  4월 혁명은 하나의 거대한 생명체로서 지금도 우리의 현실 속에 살아 꿈틀거리고 있는 꺼지지 않는 불꽃이다. 이책은 일정한 도식을 통해서가 아니라 있는 그대로의 4월혁명을 보여주는 자료집이다. 위기감이 조성되기 시작한 59년 말부터 제2공화국 탄생에 이르기까지의 사건 및 투쟁일지가 시간·장소에 따라 상세히 기술되어있고 혁명과정에서 나타난 모든 구호, 플래카드, 서명서, 선언문, 담화문, 포고문, 벽보, 투쟁기, 유가족의 글, 외국신문·정부의 논평과 반응 순국자들의 전기가 실려있어 스물네돌을 맞는 지금 민주주의와 4·19의 뜨거운 숨결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학민사刊(간)·472面(면)·5,000원’


‘文學(문학)의 理論(이론)과 方法(방법)’
朴喆熙(박철희)·金時泰(김시태) 著(저)

  본교 국문과 동문이며 현 한양대교수인 金時泰(김시태)씨와 서강대 교수인 朴喆熙(박철희)씨가 편저한 이 책은 해외문화이론을 받아들임으로써 한국문학을 연구하는데 참고로 하고 그 결과가 한국문학을 위해서 기여할 수 있는 가능성 마련을 목적으로 한다. 문학의 이론과 좌표, 문학의 방법, 문학의 해석·시학, 현대문학 비평의 지도등 4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는 이책은 그렘스타인, 조나단 컬러, 포올 헤르나디. M·H 에이브럼즈등의 글을 초역한 것으로 문학연구에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또한 권말부록으로 국내·국외의 비평서록과 비평용어가 수록되어 있다.
‘二友出版社 刊 (이우출판사 간)· 376面(면) · 4,800원’


다시는 절망을 노래할수 없다.
5月詩同人 編(5월시동인 편)

  崔斗鍚(최두양)·郭在九(곽재구)·李榮銅(이영동)·金律經(김율경)·雁海哲(안해철)·羅鐘榮(라종영)·朴柱官(박주관)·尹載喆(윤재철)·박몽구등 9명의 시인으로 구성된 5月詩同人(5월시동인)은 81년 광주에서 결성하여 그동안 ‘이땅에 태어나서’ ‘그산 그하늘이 그립거든’ ‘땅들아 하늘아 많은 사람아’등 세차례에 걸쳐 동인시집을 출간했다. 제4집에는 尹載喆(윤재철)과 박몽구의 연작장시와 崔斗鍚(최두양)의 ‘시와 리얼리즘’이라는 평론이 실려있다.
‘靑史刊(청사간)·217面(면)·2,500원’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