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학생 김은선(APM학부 09학번) 양 인터뷰

리츠메이칸 APU에 재학중인 김은성 양은 다양한 국가에서 온 학생들과 생활하며 언어와 문화를 습득하고있는 것이 가장 인상적이라고 말한다. 올해 대학 새내기인 한국 유학생 김은성씨(APM학부 09학번)에게 그녀가 경험하고 느낀 리츠메이칸 APU 캠퍼스 생활에 대해 들어봤다.
고등학교까지 한국에서 마친 그녀가 바다 건너 일본의 대학을 선택하기까지는 많은 고민이 있었다고 한다.
“좀 더 넓은 세상을 무대로 제 인생을 시작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대학 진학 결정을 두고 많은 고민을 했었죠. 외국어고를 다니면서 우연히 APU를 알게 되었어요. 다양한 국가에서 온 수많은 학생들속에서 다양한 국제화 프로그램들을 통해 넓은 세상을 경험해 보고 싶어했던 저로서는 매력적인 대학이었어요. 여러 한국대학을 포기하고 온 것에 대한 후회는 없어요”
APU의 학생들은 교환학생을 포함해 의무적으로 1년을 AP 하우스라는 기숙사에서 생활을 해야 한다. 새내기와 교환학생들을 기숙사 생활을 의무화 한 것은 아직은 일본어나 영어를 구사하는 것에 익숙하지 않은 학생들을 위한 학교의 배려이자 정책이다. 그들이 한결 같이 꼽는 APU의 가장 큰 장점도 바로 세계 약 86개국에서 오는 친구들과 만나고 인맥을 쌓아나가면서 글로벌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전 APU가 흰 도화지라고 생각합니다. 자기가 어떤 그림을 그리느냐에 따라서, 미래의 진로도 바뀌고 성공할 수 있냐 없느냐가 갈려집니다. 평소에 APU의 프로그램을 잘 이용하는 학생들은 나중에 취직이나 대학원 진학에 있어서 수월해 질뿐만 아니라, APU에서 얻어가는 것이 많다고들 말합니다. 하지만 이런 것도 제대로 활용하지 않으면, 4년 뒤의 미래가 불투명해지는 건 말하지 않아도 뻔한 거죠. 자기가 하는 만큼 많은 혜택을 제공해주는 대학이, 바로 APU라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하는 새내기답지 않은 그녀의 차분하고 자신감에 찬 말투가 인상적이었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