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논리·소유적 사랑, 남…유희·낭만적 사랑

‘내 애인이 지금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 거지?’
연애시 우리는 종종 상대방의 의도나 심리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해 당황한다. 남녀 모두 인간이기 때문에 기본적인 성향에는 별 차이가 없겠지만 실제로 연애를 경험해 본 사람은 남녀가 사뭇 다른 심리를 갖고 있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다.
이에 임상심리전문가 서울대 김중술(의학) 교수를 만나 남녀가 연애시 어떤 심리적 차이를 보이는지에 대해 들어 보았다.


she is…

연애 관계 그 자체를 중시해 어떻게 하면 더 좋은 분위기를 만들 수 있을까 고민한다. 이는 여성이 무엇보다 이성과의 ‘관계’를 중시한다는 것. 여성의 이러한 심리는 동성에게도 마찬가지다. 여성은 남성과 여성을 다르게 보는 것이 아니라 ‘자신과의 관계’에 따라 동등하게 판단한다는 것이다.
사람과의 관계와 분위기를 중요시한다는 것이 어쩌면 여성을 ‘감성적이다’라고 생각하게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는 ‘낭만적이다’와 착각한 것. 대부분의 여성이 연애에 있어 철저하게 이성적이다.
때문에 사랑을 끝내자고 먼저 제안하는 것은 대부분 여성이고, 특유의 논리적 사고방식에 따라 한 사랑이 끝났다는 사실을 비교적 쉽게 받아들이면서 자기 생활을 재조직해 나간다고. 여성은 논리적 사랑·소유적 사랑·친구와 같은 사랑을 추구하는 경향이 강하다는 것이다.


he is…

관계보다는 ‘야심(ambition)’을 중시한다. 이는 여성의 추구경향인 친밀감보다는 명예욕·성욕 등의 욕구만족을 앞세우는 경향이 강하다는 것. 이러한 경향은 남성이 동성과 이성을 판단하는 기준에서도 드러난다. 대체로 남성은 동성을 그의 출세나 야망의 정도를 통해 평가하고, 여성은 자신의 욕망 중심적 사고로 판단한다.

자신의 야망·욕구를 우선적으로 추구하는 경향은 남성을 현실적이고 이성적으로 보이게 할 수 있다.
하지만 실제로 남성은 여성보다 훨씬 ‘감성적’이라는 분석. 사랑이 끝났을 때 고통을 더 많이 받는 쪽은 남성이며, 그로 인해 자살할 확률도 여성보다 세배나 높다. 지난 사랑에 대해 체념하지 못하고 그 실패를 두고두고 되새기며, 실패의 원인과 자신의 잘못 등을 분석해 보는 것이 대다수 남성의 경향이라고. 남성의 대다수가 유희적 사랑·낭만적 사랑을 추구한다고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