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전 학생회 간부 대상 조사 … 차명 막기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해야

일부 학과 학생회장이 학생회 간부 등에게 지급되는 총장장학금을 차명신청한 것으로 밝혀져 논란이 일고 있다. 학생회 간부가 타 장학금을 수혜하고 있거나 평균평점 등이 기준에 미달됨에 따라 다른 학생의 명의를 차용해 장학금 혜택을 받아온 사실이 드러난 것이다.
이에 학교측은 해당 학생회 간부의 장학금을 지난주 환수하고, 전 학생회 간부를 대상으로 실명확인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이번 조사가 마무리되면 차명신청한 학생의 상벌위원회 회부여부를 다음주 중으로 결정할 예정이다.
장학금 차명신청은 그동안 학생회 운영비를 충당하기 위해 공공연히 진행돼 왔다.
이와 관련해 사과대의 한 학생회장은 “학생회비만으로 활동하기 어려워 장학금으로 활동비를 보조하는 경우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지난해 총대의원회 의장이 차명사실을 시인하면서 학교측과 총학생회가 △앞으로 차명으로 신청하지 않을 것 △간부가 받지 못하는 장학금은 다른 학생들에게 지급하기로 합의한 바 있어 더욱 문제로 지적된다.

특히 이번 경우에는 학교측이 이 문제에 대해 전면적으로 조사하고 있어 파장이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일부에서는 차명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된다.
우선 학생회 간부가 타 장학금을 수혜하는 경우 총장장학금 중 일정 금액을 해당 학생회로 지급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와 관련해 학생복지실의 한 관계자는 “학과 학생회장이 타 장학금을 받고 있을 경우 학과 부학생회장에게 지급하면 차명을 막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일부 학생이 기준 성적에 미달돼 지급받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경우 해당 금액을 다른 장학금으로 전환해 일반 학생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지난해 합의한 내용이지만 규정돼 있지 않아 제도적으로 명확히 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이와 함께 장학금 수혜자명단을 학내언론 또는 대자보를 통해 공개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되고 있다.
총장장학은 학생회 간부의 투명성에 대한 학교·학생의 믿음을 전제로 지급되는 만큼 간부 스스로 도덕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또한 학교측은 이를 방지하기 위한 제도적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