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 현장 진입 등 자제 부탁

리모델링은 기존건축물의 구조적, 기능적, 미적, 환경적 성능 및 에너지성능을 개선하여 거주자의 생산성과 쾌적성 및 건강을 향상시킴으로써 건물의 가치를 상승시키고 경제성을 높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노후화된 건물의 성능을 개선시켜 신축건물과 동등한 효과를 발휘하도록 하는 행위인 것입니다.

기본골조는 그대로 유지하고 기능적인 부분을 향상시킴으로 인해 공기단축, 철거비용절감, 골조시공비 절감 등 적은 비용을 투자해서 높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모든 분야에서 환경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지속가능한 사회를 지향하고 있는 점에서 볼 때 앞으로 건축물 사용자의 다양한 요구를 만족시키는 것을 전제로 환경효율성에 바탕을 두고 다양한 수법이 확립되어야 합니다. 개별건축물의 리모델링도 중요하지만 단지와 도시적 광역적인 맥락 속에서 사회 및 커뮤니티와도 조화와 균형을 이루는 차원에서 검토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울트라건설(주)에서 시공 중인 중앙도서관(구관) 리모델링 공사는 건축면적 981.38평, 대지면적 4284.26평의 지하1층, 지상4층의 도서관을 주요 구조부(기둥,보 등)는 남기고 그 외의 부위(내·외부 마감 및 내부벽체)는 철거 후 새롭게 단장하는 공사입니다. 공사기간은 약 10개월로 2005년 2월이면 새롭게 단장한 도서관의 모습을 볼 수 있게 됩니다.
현재는 각층 내·외부 철거공사가 진행 중입니다. 일부 학생 및 교직원들이 타건물로 가기 위해 공사현장을 가로질러 가는 경우가 가끔 있는데 이는 상당히 위험한 일입니다. 공사현장은 항상 안전사고의 위험을 가지고 있으므로 절대로 현장으로 진입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됩니다.

공사차량의 진입 및 소음 등 여러 가지 불편한 사항이 있겠지만 10개월 후면 교직원 및 학생들의 연구 및 학습의 장으로 새롭게 태어날 도서관을 기대하며 많은 양해와 협조를 부탁드리는 바입니다.                         

노영석
울트라건설소장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