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2019.12.3 19:33

동대신문

상단여백
HOME 기획 기획취재
국비유학생 유네스코 등 비영리·정부기관 소개해외체험활동 나만 따라와~

‘도랑치고 가재 잡는다’는 속담처럼 한 가지 일로 두 가지를 동시에 얻을 수 있다면 어떨까. 독립심과 경험, 어학실력 향상 등 해외체험활동을 하면 수많은 이점을 얻을 수 있다. 다음에서 해외체험활동을 지원·제공하는 비영리기관이나 정부기관을 소개한다.

▲국비유학생=교육인적자원부는 해마다 4월~5월 정도에 약40여명의 국비 유학생을 선발한다. 다양한 분야에 걸쳐 지원을 받고 2차례의 필기시험과 면접시험을 치른 후 선발된다. 합격하면 2~3년 동안 국가에 따라 차등적으로 장학금을 받을 수 있고 병역 미필자의 경우  병역 특례 혜택을 받는다. 단 학위를 마치고 국내 기업에서 5년 동안 일해야 한다는 조건이 붙는다.
문의 02-3668-1375 
홈페이지 http://www.kice.re.kr

▲한국국제협력단=개발도상국에 대해 무상원조를 전담하는 정부기관으로 지난 91년에 설립되었다. △연수생초청사업 △전문가 파견사업 △의료단 및 태권도 사범 파견사업 등과 함께 해외봉사단 파견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현재 한국국제협력단은 병역 의무자 중 일정 자격을 갖춘 사람을 국제협력봉사요원과 국제협력의사로 나누어 선발하고 있으며 19직종 총 40여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지원서는 오는 5일까지 국제협력단 홈페이지에서 작성해 접수하면 되고 기타제출서류인 △졸업증명서(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 △지원직종의 해당 면허증 또는 자격증 사본 △병적 증명서 등은 해외봉사단 모집선발 상담센터로 우편 등기 또는 방문 제출해야 한다.
문의 02-740-5114 
홈페이지 http://www.koica.go.kr

▲유네스코=유네스코 한국위원회 청년교류팀에서는 국제자원활동 중 하나로 웍캠프(Work camp)를 개최한다.
웍캠프는 보통 2~3주동안 진행되며 각 나라와 단체, 캠프 별로 △환경 △농업 △건설 △사회교육 등 매우 다양한 활동을 벌이며 개최 국가의 문화, 언어 등을 배우는 프로그램도 마련된다.
18세 이상 30세 미만은 누구나 참가 가능하며 7~8월에 캠프가 진행되므로 4~6월 동안 홈페이지를 통해 참가신청서를 내려받아 이메일이나 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한 캠프는 보통 30명 내외의 세계 각국의 젊은이들로 구성되며 식사와 숙박을 제공하지만 나라별 캠프에 따른 참가비는 개인적으로 지불해야 한다.
문의 02-755-1105 
홈페이지 http://youth.unesco.or.kr

▲세계청년봉사단=99년 설립된 외교통상부 등록 비영리기관으로 KOPION 해외봉사단 파견 프로그램을 통해 현재까지 27개국 80여 개 총 450여명을 파견했다.
현재 제11기 해외봉사단을 모집하고 있는데 내일(1일)부터 24일까지는 이메일 접수를 실시한다.
20~35세는 Kopion Junior로 36세 이상은 Kopion Senior로 나누어 접수하며 Senior의 경우는 반드시 추천서를 내야 한다. 상·하반기로 나누어 50명씩 연 2회 파견하며 기간은 3개월, 6개월, 1년 중 선택할 수 있다.
문의 02-733-1387~9
홈페이지 http://www.kopion.or.kr


정리=설윤진 기자
dbswls@dongguk.edu

설윤진 기자  dbswls@dongguk.edu

<저작권자 © 동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