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방법·절차의 수렴 필요

역사교육과(이하 역교과) 교수임용을 둘러싸고 논란이 발생하는 등 교수임용제도에 대한 논의의 수렴이 시급해 보인다.

이번 논란은 역교과 교수들이 학교측의 교수임용절차에 문제를 제기함에 따라 시작됐다. 역교과에서 추천한 2명의 후보 중 학교측이 역교과 자체평가점수가 낮은 후보자를 선정했다는 것이다. 더구나 동양고대사 담당교수가 절실함에도 한국고대사를 전공한 후보를 임용해 학생들의 수업권에 피해를 끼친다는 주장이다.

이와 관련해 역교과 교수들은 “현재 한국사 담당교수는 두 명이고 동양사전공 교수는 한 명뿐임에도 또다시 한국사 전공 교수를 선정한 것은 납득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학교측은 절차상으로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박종훈(윤리문화학) 기획인사처장은 “2명의 추천 후보 중 한 명을 선정했을 뿐이고, 면접심사에서 B교수가 A교수보다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밝혔다. 또한 “B교수는 동양사와 관련된 논문도 썼을 만큼 강의 능력은 충분하다”고 말했다.

앞으로 B교수는 학부수업인 동아시아 문물교류사, 일본사교육론, 중국사교육론 등 6개 과목과 대학원 수업인 동양 지역사 연구, 동서 문물 교류사 강의를 담당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역교과 학생회(회장=김의창·역교3)측은 “B교수가 임용되면 동양사과목을 가르쳐야 하기 때문에 학생들의 교육권에 문제가 있다”며 “B교수가 부임하는 것을 반대한다”고 말했다.

역교과 교수들은 “이번 임용문제에 대해 학생들에게 가장 미안하다”며 사죄하는 뜻으로 지난 18일 단식농성을 시작했다. 하지만 단식농성으로 학생들의 수업에 차질이 있을 것으로 판단해 2일만에 끝냈다.
역교과 교수들은 교수초빙 심사 가운데 논문 평가방법도 문제제기를 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교수임용 외부논문심사 후보자 선정작업에 참여했던 모 교수는 “심사의 공정성을 위해 타대학과 학술진흥재단 등과 같은 외부에서 심사위원후보 10명 정도를 선정하여 총장에게 추천한다”며 “총장은 인사규정상 외부심사위원 후보자 가운데 선정하게 된다”고 말했다.

이에 역교과 교수들은 “대부분의 대학에서는 논문 심사위원을 선정할 때 학과에서 여러 명의 교수를 학교에 추천해 학교에서 비공개로 선정한다”며 “본교는 학과와 상의 없이 심사위원을 선정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학교측은 보다 객관적이고 공정한 심사를 위해서 외부심사위원제도와 그 신원의 비공개는 당연한 조치라고 말한다.

그럼에도 이번 임용사건으로 학교측과 역교과 교수측은 불신이 깊어진 상태여서 앞으로 많은 갈등이 예상된다. 학교측은 ‘심사의 객관성과 정당성’을 그리고 역교과측은 ‘외부논문심사위원 선정제도의 변경’을 제기하는 등 아직도 갈등의 실마리는 풀리지 않고 있다. 한편 이번 주부터 강의를 시작하게될 교수들이나 이런 불미스러운 사태를 지켜본 역교과 학생들이 서로에게 쌓인 불신의 벽을 과연 어떻게 해소할 수 있을지 우려하는 목소리 또한 높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