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확보율과 정원감축여부가 당락 열쇠

우리학교가 2004학년도 대학특성화지원사업에 탈락해 다음해에도 이를 대비하기 위한 대책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가 실시하는 대학특성화지원사업은 올해부터 수도권과 지방대학으로 나눴으며 수도권의 경우 특성화 계획과 실적이 우수한 27개 대학을 선정해 600억 원을 지원한다. 우리학교는 지난 8월 ‘충무로·강남 클러스터 구축을 위한 영상문화분야콘텐츠 전문인력 양성 프로젝트’에 대한 신청서를 제출해 정원 1만 명 이상인 수도권소재 20개 대학과 경쟁했으나 아쉽게 탈락했다.

이번에 선정된 대학을 살펴보면 대규모 대학(정원 1만명 이상)의 경우 고려대와 국민대 등 11개이고 중소규모 대학(정원 1만명 미만)은 강남대 경인교대 등 16개이다. 대규모 대학은 정부로부터 1년 간 최대 41억5천만원에서 최소 27억2천만원, 중소규모 대학은 18억4천만원에서 8억9천만원까지 지원을 받게 된다. <표참조>

특히 올해 경주캠의 소프트웨어·디지털콘텐츠분야가 지방대학혁신역량강화사업(NURI)에 선정됨에 따라 5년 간 총 57억여원을 지원받게 됐지만 서울캠이 탈락해 아쉬움이 크다.

 

사업기반 조성 됐지만 정원미감축 등 탈락원인

우리학교가 이번 사업에 탈락한 원인으로는 낮은 교원확보율과 정원미감축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올해부터 교원확보율과 학생정원 감축(2003∼2005학년도)이 각각 10%로 평가비중이 늘어났으나 현재 우리학교 교원확보율은 특성화사업 참여조건에 해당하는 50%를 약간 상회하는 수준으로 경쟁대학보다 낮은 형편인 것이다. 또한 서울대 등 이번 사업에 선정된 11개 대규모대학 중 7개 대학이 이미 정원을 줄였고 전체적으로 볼 때 정원을 감축한 12개 대학 가운데 10개 대학이 특성화지원을 받게된 것이다.

특히 우리학교 영상문화분야가 타대학보다 전통적으로 인지도가 높고 충무로와 강남지역은 이미 특성화사업을 실현할 수 있는 영상문화사업기반이 조성돼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특성화추진계획과 실적부문에서는 평균이상의 점수를 받았을 가능성이 높다.

 

특성화추진단 구성 준비

정부는 다음해부터 3∼5년 간 다년도 특성화지원사업을 벌일 계획이다. 이에 따라 내년도에 선정되지 못할 경우 길게는 5년 동안 150여억원에 달하는 지원금을 못 받기 때문에 이를 유치하기 위한 대책마련이 절실한 상황이다.
이에 학교측은 벌써부터 다각도로 방안을 수립하고 있다. 우선 다음해 신청할 사업분야도 올해와 마찬가지로 ‘영상문화콘텐츠분야 인재양성’으로 설정했으며 이를 준비하기 위해 특성화추진단(가칭) 구성을 검토하고 있다.

특성화추진단은 기획인사처를 비롯해 영상정보통신대학원과 국문학과 등 영상문화분야와 관련 있는 학교본부·대학원·학부간의 공동 연구를 통해 영상문화분야 교육과정 개발 등의 업무를 진행하는 한시적(Task Force Team)인 기구이다. 이를 통해 전체 평가비중의 65%를 차지하는 특성화추진계획과 실적을 더욱 높이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교원확보율을 높이기 위해 다음 학기 교원을 30여명 채용한다는 방침이다. 이는 서울캠 기준 매학기 신규교수를 10명 내외에 채용하던 것보다 3배 가까이 충원하는 것이다.
이와 함께 강의전담교수제를 도입해 강의전담교수를 20명이상 초빙함으로써 내년에는 교원확보율이 57∼58%정도로 상승할 전망이다. 하지만 내년에는 교육부가 요구하는 교원확보율이 55%로 높아질 것임에 따라 타대학 역시 교수를 대규모 확충할 것으로 보여 난항이 예상된다.

 

정원감축문제 쟁점될 듯

무엇보다 정원감축문제가 쟁점이 될 가능성이 높다. 정부의 대학구조조정안에 따라 우리학교는 2006학년도부터 학부정원을 줄일 계획이지만 각 학과의 이해관계가 얽혀 있고 정원을 감축할 경우 재정확충에도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충분한 논의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기획인사처의 한 관계자는 “내년에 선정되지 못할 경우 정부지원을 장기적으로 받을 수 없는 만큼 대학 구성원의 협조가 절실하다”고 말했다.
학교측의 이런 특성화지원사업을 유치하기 위한 움직임은 장기적인 대학종합평가에도 긍정적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하지만 단지 특성화사업 준비에만 집중할 경우 교육강화라는 학교의 지향점에 어긋날 우려도 있는 만큼 특성화사업을 내실있게 준비하고 교육의 질도 동시에 향상시킬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