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상식 교수가 쓴 청소년 철학소설

출판사 : 디딤돌
이 책은 프랑스의 철학자 미셸 푸코의 사상에 바탕을 둔 청소년 철학 소설이다. 푸코는 당시를 지배했던, ‘이성’을 주요 개념으로 한 사상에 저항해 새로운 진리와 철학을 만들어가는데 크게 기여했다. 조상식(교육학과) 교수는 그런 푸코의 사상을 전문가가 아닌 이들에게 소개하기 위해 소설이라는 장르를 선택했는데, 그는 주제별로 각기 다른 형태의 설명이 필요한 푸코 철학의 특성상 가장 적절한 선택이었다고 판단하고 있다.

또한 광범위하게 퍼져있는 푸코의 사상을 하나의 이야기 속에 녹여내고 있어 한 편의 소설로 푸코를 일정 수준 이상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쉬운 단어를 선택하여 전문지식이 부족한 독자들의 이해를 돕는다는 점에서 유용하다.

지금까지 서구 철학이 당연히 여겨 왔던 이성과 계몽의 의미에 대해 심각한 의문을 제기했다는 점에서, 그리고 그동안 깊이 있게 다루지 않았던 권력의 문제를 진지하게 파헤쳤다는 점에서, 현대 철학에서 차지하는 푸코의 비중은 매우 크다고 할 것이다.

또한, 푸코와 그의 사상은 철학뿐만 아니라 역사, 문화, 예술, 사회과학, 심리학, 심지어 의학에까지 현대 사회에 커다란 영향을 끼치고 있다. 이 소설을 쓴 조상식 교수는 푸코의 중요한 연구 주제들을 하나의 스토리라인에 모두 포괄해 쉽고 재미있게 그의 사상에 접할 수 있도록 하자는 야심을 갖고 3년여에 걸쳐 집필한 끝에 책을 출판했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