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퀴즈 후즈 후’의 ‘2018 앨버트 넬슨 마르퀴즈 평생공로상(Albert Nelson Marquis Lifetime Achievement Award)’.

우리대학 백용운 건축공학부 교수가 ‘마르퀴즈 후즈 후’의 ‘2018 앨버트 넬슨 마르퀴즈 평생공로상(Albert Nelson Marquis Lifetime Achievement Award)’ 수상자로 선정됐다.

'알버트 넬슨 마르퀴즈 평생공로상'은 세계 3대 인명사전 가운데 하나인 '마르퀴즈 후즈 후'가 정치·경제·과학·예술 등 각 분야에서 탁월한 업적을 세운 인물들에게 주는 상이다. 수상자는 ‘마르퀴즈 후즈 후'의 전문가 데이터 베이스를 무상으로 이용할 수 있다.

백용운 교수는 대학 졸업 후 일본의 도쿄 대학교에서 건축학 석사,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으며, 대우 물산, 플랜틱 건축가 사무소(Plantec Architects)와 니켄 세케이(Nikken Sekkei) 건축 설계 사무소 등에서 수년간의 실무 경험을 쌓았다. 그 후, 이를 바탕으로 우리대학에서 차세대 건축가들에게 그의 전공 분야인 건축 설계와 건축 설계 이론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가르쳐왔다.

그는 Asian Architecture and Building Engineering에 발표된 논문을 포함해 캠퍼스, 쇼핑몰, 국제 박람회, 미술관의 변화 등을 주제로 다수의 논문에서 호평을 받았고, 2012년에 “건축 형태와 디자인(Form and Design of Architecture)”을 번역 및 집필하는 등 건축분야의 발전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음을 인정 받았다.

그의 뛰어난 업적에 비추어, 일본 정부에서 인정하는 세계적인 학자에 선정되었고, 2010년에는 우리대학의 최고 교수와 건축 계획 분야에서 가장 인기 있는 건축가 10명 중 한 명으로 선정되었으며, 2014년에는 건축 도시 연구소가 매년 선정하는 가장 인기 있는 100인의 건축가 중 한 명으로 선정됐다.

현재 그는 일본 건축 학회, 한국 건축 학회, 한국 문화 건축 연구원의 회원이며 한국 조달청, 한국 자산 관리 공사, 한국 교육 개발원, 한국 토지 주택 공사 등의 평가 위원회와 경기도 고양시의 도시 경관 위원회에 관여해 지속적으로 건축의 발전을 위해 힘쓰고 있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