開化期(개화기)의 前哨兵(전초병) ‘제임스·죠이스’

現代美國詩歌集(현대미국시가집) 心理的嶺土開拓(심리적영토개척)

(一一(일일)) Balzac와 Hugo

兩者(양자) 다같이 人間性(인간성)의 描寫(묘사)라는 點(점) 換言(환언)하면 性格描寫(성격묘사)에 있어서 最高(최고)의 創作的天才(창작적천재)를 代表(대표)하고 있다.

Balzac가 一部分(일부분)을 實現(실현)하고 一部分(일부분)은 未完成(미완성)대로 남겨 두었는데 그것이 바로 Comedie humaine(1842-46)로서 이것은 Dante의 新曲(신곡)(Divina commedia)과 對立(대립)되는 것이라고 본다. Comedie humaine은 敍事詩的精神(서사시적정신)보다 戱曲的精神(희곡적정신)으로 一貫(일관)된 作品(작품)이다. 이 作品(작품)에서는 社會(사회)의 最上層(최상층)과 最下層(최하층)을 包括(포괄)하고 있으며 佛蘭西(불란서)의 現實(현실)을 넘어서서 作者(작자)의 同時代(동시대)를 超越(초월)한 視點(지섬)을 提示(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一二(일이)) Byron과 wordsworth의 詩(시) 두사람 다 Dryden, pope, Jonson들과 같은 寡頭政治(과두정치) 밑에서 靈感(영감)마저 凍死(동사)를 免(면)치 못하는 因襲的(인습적)인 詩(시)에 대한 反抗(반항)이라는 點(점)에서 世界詩文學(세계시문학)의 先頭(선두)에 섰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고 avant-garde<前衛詩人(전위시인)>라고 할 수는 없지만. Byron의 反抗(반항)은 如何(여하)한 犧牲(희생)을 무릅쓰고서라도 暗鬱(암울)과 沈滯(침체)로부터 脫皮(탈피)코저 몸부림치지만 그의 詩(시)는 때에 따라서는 暗鬱的(암울적)인 詩語(시어)의 衝動(충동)에 依(의)해서 進行(진행)되는 運動(운동)이었다고 본다. Wordsworth는 ‘自然(자연)으로 돌아가라’라는 旗幟(기치)를 代表(대표)하였고 그의 詩(시)의 主題(주제)가 되고 있는 自然(자연)은 古典傳統(고전전통) 속에 溶解(용해)되여버려 그 主流(주류)를 잃어버리고 慣例的(관례적)인 것으로 墮落(타락)되어버린 것이나 當時(당시)의 詩精神(시정신)의 面目(면목)을 充分(충분)히 볼 수 있다.

 

(一三(일삼)) Geoffrey Moore의 現代美國詩歌集(현대미국시가집) Whitman의 Leaves of Grass(1855)以後(이후)의 E,A’pop Emily Dickinson, Johncrowe Ransom, 等(등)의 美國詩(미국시)의 開化期(개화기)에 精神作興(정신작흥)의 前哨兵(전초병)으로 活躍(활약)한 詩人(시인)들의 作品(작품)이 收錄(수록)되어 있어 美國詩(미국시)의 傳統(전통)이라고 볼 수 있는 ‘가벼운 抒情的(서정적)인 優雅(우아) 밑에서 거센 合理性(합리성)’을 풍기는 美國的(미국적)인 詩語(시어)에 接(접)할 수 있다.

(一四(일사))James Joyce의 poltrait of the Artist as a young Man Frevd로부터 시작한 心理主義文學(심리주의문학)을 强力(강력)한 背景(배경)으로하여 人間內部(인간내부)에 潛在(잠재)하고 있는 無意識(무의식)의 心理的嶺土(심리적영토)를 開拓(개척)한 것은 다 아는 바이지마는 現代小說(현대소설)의 特徵(특징)인 心理描寫(심리묘사)를 典型的(전형적)으로 보여준 作品(작품)이다. 어디까지나 自由聯想法(자유연상법) (Methodedes Freieueinfalls)과 Stroam of consciosness의 心理分析(심리분석)의 特徵(특징)을 代表(대표)한 作品(작품)이라고 본다.

(同門(동문)·詩人(시인))

宋晳來(송석래)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