總百十八學點履修(총백육십팔학점이수)

時代性(시대성) 살려 副專攻(부전공)도 新設(신설)

 

曺敎務處長(조교무처장)‧原則(원칙)을 發表(발표)

 

曺佐鎬(조좌호) 敎務處長(교무처장)은 一八日(일팔일) 午前(오전) 合理的(합리적) ‘커리큐럼’改編(개편)의 첫 段階(단계)로서 敎科課程小委員會(교과과정소위원회)에서 作成(작성)한 一九六三年度敎科課程(일구육삼년도교과과정) 改正試案(개정시안)을 十一日(십일일)의 學處長會議(학처장회의)에서 原則的(원칙적)인 合意(합의)를 보아 名實共(명실공)히 學問爲主(학문위주)의 敎科課程(교과과정)을 學生(학생)들이 履修(이수)케 되엇다고 發表(발표)했다. 그리고 從來(종래)의 卒業基準學點(졸업기준학점)인 百六十(백육십)은 百六十八(백육십팔)로 引上(인상)하고 時代性(시대성)을 고려, 外國語(외국어)를 重視(중시)하며 他科講義(타과강의)도 許容(허용)하여 副專攻(부전공)도 可能(가능)케한 것이 이번 改編(개편)되는 ‘커리큐럼’의 特色(특색)이라고 말하였다.

그런데 明年(명년) 新學期(신학기)부터 施行豫定(시행예정)인 同(동)‘커리큐럼’改編(개편)의 理由(이유)는 ①他科專攻(타과전공)이 不可能(불가능)하다 ②같은 內容(내용)의 敎科(교과)를 各科別(각과별)로 강의하는 것은 非合理的(비합리적)이다. (例(예)=經濟原論(경제원론), 文學槪論(문학개론) 等(등)) ③從來(종래)의 ‘커리큐럼’은 時代(시대)에 落後(낙후)된 感(감)이 있다. (特(특)히 모든 學問(학문)의 밑바탕인 英語(영어)강의가 一學年(일학년)에만 있다는 点(점)) ④先敎授(선교수) 後(후)‘커리큐럼’은 矛盾(모순)이다. ⑤연속되는 강의는 五十分(오십분)씩 끊어 강의의 充實(충실)을 期(기)하여야한다. ⑥學點配點(학점배점)이 非合理的(비합리적)이다. (科目(과목)의 비중에 따라 學點(학점)이 配點(배점)되어야한다)는 등 六個項目(육개항목)으로 알려지고 있는데 學生(학생)들 같에도 같은 內容(내용)을 갖고 ‘타이틀’만 바꿔 강의하는 敎授爲主(교수위주) ‘커리큐럼’의 非合理性(비합리성)에 관하여 論難(논란)이 많은 바있었다.

同試案(동시안)의 新設科目(신설과목)은 敎養選擇科目(교양선택과목)에 있어 人文系(인문계)에는 論理學槪論(논리학개론), 心理學槪論(심리학개론), 宗敎學槪論(종교학개론)이고, 自然系(자연계)에는 一般物理學(일반물리학), 一般數學(일반수학), 一般化學(일반화학)등인데 중요한 것은 副專攻(부전공)을 위한 自由選擇科目(자유선택과목)이다. 이 科目(과목)들은 他學科(타학과)의 科目(과목)도 受講(수강)할 수 있다는 點(점)과 第二外國語(제이외국어) (高級(고급)) 時事英語(시사영어) ‘랭게쥐‧트레이닝‧센타’等(등)인데 女學生(여학생)을 위한 家庭敎科目(가정교과목)도 計劃(계획)하고 있어 實(실)로 綜合大學校(종합대학교)로서의 손색이 없는 ‘커리큐럼’을 자랑하고 있다.

한편 第一外國語(제일외국어) (英語(영어))는 卒業(졸업)할때까지 必須(필수)로 하게되었는데 一‧二學年(일‧이학년)때까지는 敎養科目(교양과목)으로, 三學年(삼학년)부터는 願書講讀(원서강독)의 專功科目(전공과목)이 된다고 하는데 各科別(각과별) ‘커리큐럼’을 作成提出(작성제출)하면 곧이어 十二月(십이월)부터 全體的(전체적) ‘커리큐럼’作成(작성)에 들어간다고 한다.

한편 曺敎務處長(조교무처장)은 敎授(교수)들의 協力(협력)을 바라며 學生(학생)들의 意見(의견)도 많이 反映(반영)시키겠다고 밝히고 過渡期的(과도기적) 矛盾點(모순점)은 미리 檢討(검토)하겠지만 不可避(불가피)하게 마찰되는 點(점)은 學生(학생)들이 積極的(적극적)으로 協助(협조)하여 質的(질적)인 學風樹立(학풍수립)을 위해 다같이 協力(협력)하자고 附言(부언)하였다.

그런데 同(동)‘커리큐럼’은 文敎部(문교부)의 承認(승인)을 얻어 新學年度(신학년도)를 期(기)해 實施(실시)하도록 되어있는데 各科目(각과목) 配點(배점)을 보면 다음과 같다.

①敎養必須科目(교양필수과목) 四○學點(사공학점)

②敎養選擇科目(교양선택과목) 一二學點(일이학점)

③專攻必須科目(전공필수과목) 八六學點(팔육학점)

④專攻選擇科目(전공선택과목)

1, 十八學點(십팔학점) (佛(불), 哲(철), 國(국), 英(영), 史(사), 演(연), 數(수), 統(통), 法(법), 政(정), 警行(경행), 經(경), 商(상), 經營(경영), 農經(농경))

2, 三十學點(삼십학점) (物(물), 化(화), 生(생), 農(농), 林(임), 食工(식공), 應生(응생))

⑤自由選擇科目(자유선택과목) 十二學點(십이학점) (佛(불), 哲(철), 國(국), 英(영), 史(사), 演(연), 數(수), 統(통), 法(법), 政(정), 行警(행경), 商(상), 經營(경영), 農經(농경))

合計(합계) 一六八學點(일육팔학점)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