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현장 연수 체험 수기

▲ 연수기업 소개
(주)바이오그랜드는 국민건강복지 증진과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연구에 중점을 두며, 두뇌계발 등 인간의 질적 발전을 위한 연구를 국내외 전문가들과 함께 하고 있다.

(주)바이오그랜드는 기억력 향상을 위한 안전하고 탁월한 효과의 소재 연구 10여년의 성과로 ‘피브로인 BF-7’ 을 개발하였다. 이 천연소재는 식품의약품안전청(KFDA)의 엄격한 심사를 통과해 개별인정형으로 ‘기억력 개선’ 효과를 인정받기도 했다.

이 연구성과가 국가적으로 인정되어 최근 3년간 과학기술 전 영역을 대상으로 하는 국가과학기술 100대 과제로 선정되었다.

▲ 연수내용
△기업에 관한 설명 및 제품 소개 △기업 홍보 방안 모색(브레인 스토밍) △기업 회의 및 세미나 참석 △회사에서 사용하는 물품, 시약 파악 및 정리 △cell배치 만들기 △쥐실험을 통한 CNT(탄소 나노 튜브)의 효능 알기 △생산관리 및 품질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바이오그랜드에서 남양유업과 공동으로 하는 연구 임상실험 보조

▲ 연수소감
인턴경험을 통해 직장문화를 배우고 업무를 처리하는 과정에 대해 배울 수 있었다. 품질관리와 생산관리 부분에 대해 많이 배우고 싶었지만 바이오그랜드는 OEM생산을 통해 물건을 생산하는 방식이라서 품질관리와 생산관리에 관한 직접적인 체험을 하지 못한 것이 아쉬웠다. 하지만 OEM에서 어떤식으로 생산과 품질관리가 이뤄지는지에 대한 흐름을 파악할 수 있었고 관리 내용에 대해 습득할 수 있었다. 대기업의 이미지와는 달리 사원분들의 친밀도가 높고 모든 사원이 하나되는 모습이 보기 좋았다. 또한 끝까지 회사와 함께 하겠다는 소속감이 대단했다. 그러고 사원들이 서로 챙겨주는 모습을 보면서 중소기업에 대한 편견이 많이 사라졌다.

평소 경험하지 못했던 해부실험이나 회사 블로그 관리 등을 통하여 새로운 경험과 식견의 폭을 넓힐 수 있었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