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학생 인적자원개발 프로그램(HRDP) 취업캠프

HRDP 취업캠프는 기업이 요구하는 인재 양성을 위한 자신감 및 리더십 함양은 물론 입사서류작성, 모의면접 등 체험을 통한 재학생 취업 성공 및 기본 역량강화를 목적으로 하는 취업 프로그램이다. 여름방학에 3회, 겨울방학에 1회로 총 1년에 4회 실시하며, 3박 4일의 캠프형식으로 진행된다. 이 캠프에서는 △커뮤니케이션 및 프리젠테이션 △리더십 및 팀워크 강화 △실전취업스킬 등으로 세분화 해 교육한다. 취업지원센터가 조사한 통계에 따르면 HRDP 취업캠프에 다녀온 졸업자의 정규직취업률이 전체졸업자의 정규직취업률보다 약 20%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나 프로그램의 효과가 큰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여대생커리어개발센터에서는 취업을 본격적으로 준비하는 4학년 여대생 25명을 대상으로 해서 자기분석과 토론을 통해 취업을 대비할 수 있는 ‘취업캠프’도 1월 중으로 열 예정이다.

▲  동국 108리더스 프로그램
동국 108리더스는 차세대 핵심 인재육성을 위한 108프로젝트의 추진과제 중 하나로 도덕성과 국제성을 갖춘 리더를 양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각종 리더십 특강을 비롯한 교육이 진행되며, 해외봉사활동도 참가하게 된다. 어학성적 등 108리더스에서 제시하는 이수조건을 충족할 경우 동국108리더스라는 총장 인증서를 수여받게 된다. 이 프로그램은 올해 초 2기를 선발해 해외봉사활동의 일정만 남겨둔 상태이며, 내년 3월에 5, 6학기 학생을 대상으로 3기를 모집할 예정이다.

▲  산학협동교육 직장체험(현장실습) 프로그램
이는 현장실습 프로그램을 말하는 것이며, 기업 장기근무(최대6개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산업현장을 이해할 수 있게 하고 기업에게 우수한 인재 육성 및 발굴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2004년 1학기부터 매학기 실시되고 있으며, 매년 6월과 12월 전 후 모집기관 및 자격 등이 학교홈페이지를 통해 공지된다. 재학생을 기준으로 선발하며, 자선 또는 전공으로 최대 15학점까지 인정되고 소정의 지원금도 매월 지급된다. 많은 기업들이 직무경험이 있는 신입을 원하는 추세에 따라 이 같은 경험을 가진 학생이 취업에 유리할 수 있다.

▲  모의 직무적성검사 시행
우리학교 학생들이 대기업 적성검사에 취약하다는 분석에 따라 마련된 것으로 각 기업별 모의적성검사를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지난해까지는 삼성그룹의 ‘SSAT’만 준비해 약 40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했으나, 올해부터 △두산그룹 △SK그룹 △우리은행 △국민은행 등 적성검사를 실시하는 대부분의 기업을 준비했다. 학기마다 한번 씩 진행하며, 기출문제 위주로 해 학생들의 호응을 얻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  취업관련 정규교과목 ‘취업실전특강’, ‘진로설정과 경력개발’
자신의 진로를 설정·개발하고 취업에 필요한 실질적인 정보를 습득할 수 있도록 정규교과목에 관련 교과목을 개설했다. 매 학기마다 개설되는 ‘취업실전특강’과 ‘진로설정과 경력개발’이 그것이다. ‘취업실전특강’은 3ㆍ4학년을 대상으로 △대기업채용전략 △입사서류 작성전략 △대기업 적성검사 △면접유형별 준비와 대책 △신입사원의 성공적인 직장생활 등에 대한 내용을 팀티칭 위주로 진행된다. ‘진로설정과 경력개발’은 1ㆍ2학년 대상으로 △흥미와 적성검사 △진로설계 등을 위주로 구성된다.

▲  실전 모의 입사 경진대회
자신이 현재 어느 정도의 수준에 있는지 가늠해 볼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올해 처음 개최된 것이다. ‘미래동국’이라는 회사에 입사를 하는 것으로 가정해 각 분야별로 모집을 하고 1단계 서류 및 적성검사 2단계 면접 통해 최종선발까지 실제 기업의 입사시험과 동일하게 진행된다. 이것을 통해 최종 선발된 학생은 학교에 들어오는 취업추천기회에 우선권을 부여받게 된다. 또한 대회에 참가한 모든 학생에게 1:1서류 첨삭지도와 면접컨설팅을 실시한다. 매년 초 실시된다.

▲  커리어우먼 아카데미
커리어우먼아카데미는 노동부 대학취업지원기능 확충사업의 일환으로 여대생 진로관리능력(career management skills)을 향상시키고,  여대생 진로 및 취업네트워크 강화를 목적으로 하는 취업특화 프로그램이다. 우리학교 여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며 한 학기당 2회씩 1년에 총 4회 실시하고 있다. 1회당 3일 일정으로 진행되고 1박 2일 합숙을 한다.
2008년 11월 현재 ‘커리어우먼 아카데미’는 16기까지 완료된 상태이다. 신청은 여대생커리어개발센터에서 받는다.

▲  World-Wide DNA (Dongguk New Alpha-girl) 프로젝트
‘World-Wide DNA' 프로젝트’는 기존의 단발성에 그치는 특강의 한계를 넘어서 지속적으로 학생들의 능력을 키우고, 우리 학교를 대표할 수 있는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여대생커리어개발센터에서 올해 처음으로 12월에 시행하는 프로그램이다. 휴·재학 중인 여대생들을 대상으로 각 학년별 10명 내외를 선발해 이미지 메이킹, 보이스 컨설팅, 글로벌 매너 등을 교육할 예정이다.

▲  ‘여성리더와의 대화’ 강좌
21세기 여성리더들에게 ‘일 아니면 가정’이라는 이분법적 사고형태보다는 가정과 사회, 개인의 내적인 진실성 등 조화로운 삶의 성취가 더 큰 과제로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이 강좌는 현재 이와 같은 과제를 안고 있는 여성리더가 리더가 되고자 하는 여학생들에게 아주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지침을 제공해 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강좌에서는 각 분야의 여성리더들을 강사로 위촉하여 현장에서 체험한 다양한 경험들을 통하여 다른 여성들에게 좋은 역할모델이 되도록 한다. 또한 여성에게 요구되는 다양한 역할 관리를 통해 균형 있는 삶을 이루는 방법들을 제시하도록 하고 있다. 이수했을 시에는 1학점(P/F)이 부여된다.

정리=김나리 선임기자, 강지혜 선임기자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