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총학생회에 출마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작년 한 해 동안 학우들이 총장 사태와 교육과정 문제 등에 관해 많은 물음표를 지녔다고 생각한다. 총학생회는 근본적으로 학생들의 자치기구이며 학생들과 함께할 때 힘을 가질 수 있다. 그러나 지난 총학생회와 학생들은 멀어진 모습을 보였다.
총학생회는 학생들과 멀어져서도 안 되고 멀어질 수도 없다고 생각한다. 지금 우리대학에는 학우들에게 함께하자고 말하는 총학생회가 필요하다. 바로 그런 총학생회를 만들기 위해 출마했다.

Q. 핵심 공약은 무엇인가?
△총학생회의 빠른 정상화가 필요하다. 단과대 지원국을 신설하고 등록금심의위원회를 개선하며 5월 대동제를 기획할 것이다. △우리대학의 소통과 발전을 막는 학내 다툼이 해결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학교에 총장선출제도 개선, 전 부총학생회장 김건중(정치외교10) 학우의 무기정학 철회 등을 요구한다. △공통교양 학사제도, 장학금 확충과 제도, 수강신청 문제를 빠른 시일 내에 해결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이다. △학내 시설과 안전, 성평등, 유학생 프로그램, 기숙사, BMC의 문제 해결을 위해 학생들과 함께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Q. 공약 실현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 설명한다면?
지금 우리대학의 여러 단과대 학제개편과 공간문제에 대해 학자요구안을 작성할 것이다. 당선 직후 단과대 학자요구안 해결 TF팀(기획단)을 구성할 예정이다. 4월 내 유관부서와의 논의 테이블 설치 및 지원을 계획하고 있다.
공통교양 학사제도의 경우 타 대학과의 비교를 통해 현행 공통교양 학사제도 개선을 논의할 테이블을 마련할 것이다. 올해 내 공통교양 개선안을 도출해 내어 18년도 시행을 목표로 한다. 또한, 현재 BMC에는 기본적인 편의시설이 갖춰지지 않았다. BMC 내 생활협동조합 재설치로 학생들에게 편의시설을 제공할 것이다.

Q. 어떤 총학생회를 만들 것인가?
모든 문제를 직접 해결해주는 해결사이기보단 문제를 인지하고 학우들과 ‘함께’ 해결해 나가고 싶다. 이는 우리의 단과대 TF사업과 이어진다. 이번 총학생회를 준비하며 학우들을 만났을 때 가장 많이 들은 말이 ‘작년 총학생회의 공약이 실현되는 것인지 직접 느끼지 못했다’는 말이었다. 이 때문에 이번 선거운동 기간 설문조사와 같이 직접 다가가는 활동을 많이 해야겠다고 느꼈다.

Q. 지난 총학생회가 투표율 미달로 무산되었다. 그 이유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지난해 전체학생총회를 통해 학우들이 우리대학의 문제 해결을 위한 그들의 시간과 노력을 할애할 의지를 표명했다고 본다. 그러한 학생들의 투표참여가 식어버린 것은 지난 총학생회와 학생들과의 괴리감이 컸기 때문이다. 우리는 학생들과의 소통을 가장 중요시한다. 학우들과 함께 우리대학 문제의 해결방법을 찾아 가야 한다.

Q. 학생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학우들과 총학생회가 함께하기 위해선 ‘믿음’이 중요하다. 총학생회와 학생들의 소통과 연결에 대해 고민을 많이 했다. 선거기간 동안 우리를 유심히 지켜봐 달라. 이미 실천 중인 공약도 있다. 말이 아니라 행동으로 보여드리겠다.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