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제개편으로 인한 경영대 수강신청 오류 … 논의·공지 부족한 법대 교과과정 개편

지난달 13일부터 16일까지 진행됐던 수강신청에서 여러 문제가 발생했다.
경영대의 경우, 13·14학번 학생들에게 회계와 경영정보 강좌가 열리지 않았다. 교무처에서는 3, 4학년 및 초과학기 등록자 수강신청이 있었던 지난달 13일 오전에 조치를 취했다. 교무처는 홈페이지에 사과문을 게시하고 지난달 20일 수강정원을 80% 늘려 3, 4학년을 대상으로 수강신청 사이트를 한 번 더 열었다.

교무처는 “작년까지는 학부 중심으로 강좌가 열렸다면 이번 해부터는 학과 전공 중심으로 강좌가 열려 시스템 혼선이 있었다. 문제 해결을 위해 교수님들께 양해를 구하고 수강 정원을 늘렸다”는 입장이다.

반면, “3, 4학년 수강신청만 해결됐다. 1, 2학년 복수전공자들의 편의를 봐주지 않았다”는 논란도 있었다. 이에 교무처 허현식 계장은 “1, 2학년 복수전공자들 강좌도 교수님들에게 양해를 구하고 수강정원을 확대했다”고 밝혔다.

근본적 원인은 잦은 경영대 학제 개편

경영대 수강신청 오류는 잦은 학제개편에서 비롯된 문제였다. 경영대는 12학번까지 경영·경영정보·회계, 13·14학번은 경영학부 경영학과, 15·16학번은 경영학부 학생으로 나뉜다. 경영대의 학부 통합은 서울 소재 주요 대학이 경영대를 학부로 만들기 시작한 트렌드를 따른 것이다.

작년 학제개편으로 17학번부터 다시 경영·경영정보·회계 세 학과로 나뉘었다. 인기강좌 편중화가 심하다는 이유에서다. 실제로 경영대 한 학생은 “회계나 경영정보처럼 자격증이 중요한 전공은 수업보다 학원을 택하는 경향이 크다”고 말했다. 학과 중심으로 재편성되는 과정에서 13·14학번이 회계, 경영정보 수강신청을 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한 것이다.

“학제개편을 진행하는 데 소통이 부족했다”며 학제개편 과정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기도 했다. 학제개편이 경영대 학생들의 의견 없이 교수들만의 논의로 진행 후 공지됐다. 이에 경영대 학생회에서는 학장 면담 신청 및 경영대 내 대표자 회의를 통해 학제개편안건을 다뤘다.

김정민(경영14) 전 경영대 회장은 “수강신청 오류 이후에 교학팀과 논의해 기존 학생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는 방향으로 조정했다”며 “앞으로 이 같은 문제는 발생하지 않아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경영대뿐만 아니라 유행을 좇아 교과과정을 개편한 법과대도 문제가 제기됐다.

공고 미흡한 법과대 교과과정 개편

법과대의 경우 지난해 교과과정이 개편됐다. 법과대 교과과정 개편은 4월부터 9월까지 개정이 논의돼 12월 말 최종안이 나왔다. 법과대 교학팀 김종기 팀장은 “교학팀으로 걸려오는 전화로 교과과정 개편에 혼란을 겪는 학생들을 모두 안내하고 있다”며 “법과대 홈페이지에 개편에 따른 수강신청 안내사항이 올라와 있다”고 밝혔다.

반면, 법과대 학생들은 개편된 교과과정을 제대로 공지 받지 못한 상태에서 수강신청을 맞이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작년 법과대 학생회 관계자는 “종강 며칠 전에 법과대 홈페이지에만 관련 내용이 공지돼 많은 학생이 이를 확인하지 못했다”고 전했다.

법과대 한 학생은 “민법총칙 1, 2의 경우 민법 개론으로 바뀌었다. 민법총칙 2 내용을 어느 강의에서 들을 수 있는지 알 수 없다”며 교과과정 개편으로 인한 어려움을 전했다. 이에 더해 다른 법과대 학생들도 “듣게 될 강의의 이전 평가를 찾아볼 수 없다”, “공지가 부족했다”고 말하며 답답함을 호소했다. 법과대 또한 작년에 갑작스레 진행된 교과과정 개편으로 교학팀과 학생회 간에 갈등이 빚어졌다.

교학팀에서는 학생회를 통한 강의수요조사를 원했지만, 학생회 측에서는 개편에 직접적인 참여를 원했다. 교학팀 측에서는 학생회 측의 개정안 열람요구를 거부했다. 이로 인해 교과과정 개편논의 당시 학생들의 참여가 불가능하여 소통이 부족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한편 법과대 교과과정에는 ‘산업보안법’, ‘미국개헌법’ 등의 수업들이 추가됐다. 심화 과정이 추가되고 '민법총칙'과 같은 순수법학이 개론으로 간소화됐다.

이에 작년 법과대 학생회 관계자는 “전통 있는 수업들이 간소화되고 유행만 따르며 전문적인 수업 신설에 치중한 것이 아쉽다. 우리대학이 취업사관학교처럼 변하고 있는 것이 안타깝다”며 취업중심으로 돌아서고 있는 법과대의 학제개편에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경영대와 법과대 모두 작년 법과대 학생총회, 경영대 대표자 회의를 통해 학제개편, 교과과정 문제점을 논의했으나 개편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못했다. 학생의 목소리가 힘을 갖지 못하고 허공만 맴도는 실정이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