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교 사학과 양홍석 교수는 이 저서에서 19세기 미국서부를 활극형태로 문화상품화 한 버팔로 빌 코디(Buffalo Bill Cody)의 와일드 웨스트 쇼(Wild West Show)의 내용과 그 역사적 의미를 다루고 있다.

총 2부로 구성된 이 저서의 1부는 주로 버팔로 빌 코디의 성장과정과 와일드 웨스트 쇼가 탄생하게 된 당대의 미국 문화를 소개하고, 2부는 이 활극이 어떻게 유럽에서 공연되고 그럼으로써 유럽인들로 하여금 미국의 서부에 대한 시선을 편향되게 고정시키는 역할을 하였는지를 소개한다.

활극의 내용은 주로 서부에 사는 인디언들이 얼마나 야만적이고 포악하며 도대체 문명인으로 개조하기에는 너무나 불가능한 존재라는 사실이다. 활극 속의 인디언들은 농사를 짓기 위해 정착한 백인가족을 몰살하거나 아름다운 백인 여성을 납치하고 백인들의 마차를 습격하여 재산을 훔치는 그야말로 극악무도한 야만인들이다. 문명의 전도사인 백인이 인디언에게 살해당하기 직전 어디서 나팔소리와 함께 구세주처럼 등장한 버팔로 빌 코디가 인디언을 혼내는 장면은 이 활극의 백미이다.

이렇게 재미있는 볼거리를 19세기 미국 동부와 유럽에 선사한 이 활극이 심각한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는 것이 저자의 핵심요지이다. 한 번도 서부에 가 보지 않은 사람들은 이 활극의 내용을 단순한 재미거리로 생각하지 않고 실제 서부를 그대로 재현하고 있다는 착각을 함으로써, 사실적인 서부와는 너무나 동떨어진 “상상의 지리학”을 창조한다는 것이다. 그 후유증은 이루 말할 수 없다.

가장 직접적인 피해자는 아메리카 인디언으로, 이 활극으로 말미암아 백인기병대는 인디언을 제거하는 명분을 얻음으로써 더욱더 사명감을 가지고 인디안 학살을 자행하게 되었다.

나아가, 이 활극은 유럽인들이 아시아와 아프리카를 문명화시킨다는 교조 하에 자신들의 제국주의적 음모를 드러내 놓고 자행하도록 도와준 이데올로기를 제공하였다.

노헌균

문과대 영어영문학과 교수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