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하는 시위 모습에 대한 논쟁이 격렬하다. 다수가 참여할 수 있는 평화적 시위를 지지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원하는 결과를 빠른 시일 내에 도출하기 위해선, 보다 적극적으로 의견을 표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다. 

 

시위 강도에 대한 논쟁 일어

한국일보에서 촛불집회에 대한 국민 여론을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촛불시위에 대한 평가가 긍정이 75%, 부정이 25%로 조사됐다. 이로써 현재 국민 여론의 대다수는 평화시위를 지지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시대가 바뀐 만큼 시위문화도 변화해야 한다는 것이 다수의 의견이다. 사전에 따르면 시위란 다수의 사람이 공동의 목적을 추구하기 위해 정책당국 또는 조직에 영향력을 행사하거나 일반 시민에게 알리는 공개적, 집합적 의사 표현 행위다. 평화롭게 시위했기에 남녀노소가 포함된 ‘다수’가 될 수 있었고, 더 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었다고 이들은 말한다. 집회가 과격해지면 약자들의 참여가 어려워지고 특정계층위주로만 시위가 진행될 가능성이 커진다. 그뿐만 아니라 불특정 다수가 모인 만큼 통제하거나 지휘하기도 쉽지 않으므로, 정제되지 않은 무력은 간단히 진압될 수밖에 없는 것이 사실이다. 
물론 이 평화적 시위를 좋게만 보지 않는 사람도 있다. 이들은 "민주주의가 발달하고 성숙한 시민의식을 갖고 있다는 유럽 선진국에서조차 화염병을 던지며 과격하게 공권력에 저항한다"며 "촛불로 무엇을 할 수 있겠냐. 평화시위가 바꾼 세상은 없고, 평화시위로 쓰인 역사도 없다"고 말한다. 최근 미국만 보더라도 대선 결과에 반발하는 시민들이 고속도로를 점거하거나 차량 유리를 박살 내 벌써 수십 명이 경찰에 연행됐다. 
실제로 촛불시위가 회를 거듭할수록 여러 포털사이트에서는 ‘국민이 한데 모여 한 목소리를 내고 있는데도 꿈쩍도 하지 않으니 답답하다며 적극적 시위의 필요성을 호소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
시위란 민주사회에서 시민의 마지막 수단이다. 하지만 현행 법상 시위 규정들은 경찰의 해석과 법의 적용에 따라 바뀌기도 한다. 신고제이지만 사실상 허가제에 가깝다. 
그렇기에 정해진 틀 속에서만 시위 하면 의견전달에 분명한 한계가 발생할 수밖에 없기에 틀을 깨야 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평화시위가 너무 정답처럼 여겨지고 있다며 이에 반하는 의견은 무조건 선동꾼으로 몰아가 의견 피력조차 쉽지 않다’는 이들의 말을 가벼이 여길 수 만은 없는 실정이다. 

 

 방향성에 대한 의견 분분해

유명 연예인들이 참석해 장시간 공연을 하는 등 축제처럼 시위가 진행 되는 것에도 의견이 분분하다. 얼마 전 한 포털사이트에 촛불 파도타기를 하거나 옆 사람과 친밀하게 행동하는 것에 대해 ‘문화행사에 온 것인지, 시위하러 온 것인지 모르겠다’는 글이 게재된 적이 있다. 

당시 이 글은 천 개 이상의 추천과 비슷한 수의 반대를 받았다. 이 글에는 의경 버스에 붙였던 스티커를 떼어주고 쓰레기를 줍는 등의 행위는 지나친 자기검열일 뿐, 시위의 본질을 흐리는 것이 불편하다는 의견이 덧붙여졌다. 
하지만 이에 이런 행사가 있었기에 더 많은 사람이 기쁘게 참여할 수 있었던 것 이라며 문화적 활동으로 평가하는 것은 사회적 약자의 목소리를 흐리는 것이라고 반발하는 사람도 있었다. 많은 누리꾼은 앞으로의 시위도 위와 같은 방향으로 변화해야 한다’며 지지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시위 숫자에 담긴 의미

시위 때마다 청와대 앞 몇 미터까지 행진하는지가 중요하게 다뤄지고 있다. 이 숫자는 무엇을 의미할까?
청와대와 국회, 법원, 헌법재판소 앞 100m 이내 집회·시위는 전면 금지되어있다. 하지만 지난달 26일, 5차 촛불집회 때는 법원이 청와대 200m 앞까지 행진을 허용했다. 또 이달 3일, 시위대는 사상 최초로 집시법에서 제한하는 청와대 앞 100m 지점까지 행진을 한 뒤 집회를 열었다.  
점점 줄어드는 숫자로 시위대는 전보다 직접적이고 큰 목소리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게 됐다. 물론 청와대 안으로 들어갈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시위대의 목소리가 안까지 전달된다는 보장도 없다. 하지만 이 시위는 대다수의 뜻이며 국민은 위협적이지 않다는 것을 증명한 것이다. 그렇기에 안전사고 위험과 교통 마비 등의 이유로 경찰은 행진을 금지했지만 법원은 그간의 광화문 소통을 인정 해 시민의 손을 들어주었다.
참여 인원에 대한 논란도 끊이지 않는다. 주최 측과 경찰 측의 집계 인원이 큰 격차를 보이기 때문이다. 이달 3일에 있었던 6차 촛불집회. 주최 측은 참여인원수를 서울기준 170만 명으로 추정한 반면, 경찰 측은 32만 명으로 집계했다. 무려 5배에 가까운 차이다. 왜 이렇게 차이나는 것일까? 이는 집계방법이 서로 상이하기 때문이다. 
경찰의 집계 방법을 알아보자. 경찰은 특정 시점과 범위를 선정해 대략적인 수치를 계산하고 이를 전체로 확대하는 페르미 추정법을 토대로 참가자수를 추산한다. 
이때 시점은 가장 많은 인원이 몰리는 때인 본시위를 기준으로 삼는다. 면적은 자리에 앉아 있을 때는 3.3㎡(1평)당 5~6명, 서 있을 때는 9~10명으로 계산한다. 그러므로 (네이버 기준) 약 1만 8,700㎡인 광화문광장을 기준으로 보자면 18,700/3.3x9로 계산해 약 5만 7천이라는 수치가 나온다.  
주최 측은 행사 시작부터 끝까지 참여한 모든 사람의 숫자를 센다. 집회장소에 잠시 머물렀다가 가더라도 참가자수에 더해진다. 경찰 측이 정지 된 한 순간을 가지고 계산한다면, 주최 측은 사람들이 있었던 모든 면적을 가지고 계산하기에 때문에 기준으로 잡는 면적의 범위도 차이가 난다.  
너무 큰 격차에 의견이 분분해지자 이달 5일, 이철성 경찰청장은 간담회에서 경찰 측 집계는 시민의 안전과 질서유지를 위한 경찰 병력을 계산하는 내부적 판단 근거일 뿐, 의도적으로 인원수를 축소한다는 건 말이 안 된다며 해명한 바 있다.

 

 진정한 민주사회에서는

지난달, 우리 대학 팔정도에서 오방낭 풍선날리기라는 행사가 열렸다. 수많은 학생들이 가던 길을 멈추고 박근혜 사퇴라는 문구가 적힌 풍선을 하늘로 띄웠다. 함께 구호를 외친 그 날, 우리는 광화문에 있지 않았지만 새로운 형태의 촛불을 켠 것이다.
시위 때마다 SNS와 각종 커뮤니티 사이트에서는 논쟁이 끊이질 않는다. 하지만 이런 이분법적이고 소모적인 논쟁이 필요할까? 몇 명이 어디서 참가했던, 각자의 방식으로 자신의 의견을 표출한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 중요한 건 민주사회에서 민주시민으로서 자신의 의견을 당당하게 표현하는 것, 그것으로 불이익을 받지 않는 것이다.
이달 9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이 국회에서 가결됐다. 분노한 시민들이 10월 29일 첫 촛불을 든지 40일 만에 일이다. 앞으로 우리나라에 또 어떤 위기가 닥쳐올지는 아무도 알 수 없다. 하지만 어떠한 방식이던 주권자들이 함께 큰 목소리를 낸다면 어떠한 위기도 헤쳐나갈 수 있지 않을까.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