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령, 성추행 등 최근 우리대학 교수들의 부적절한 처신이 언론의 도마에 오르고 있다. 자극적인 기사 제목만큼 그 내용 역시 충격적이다.
지난 1일, 일어일문학과 교수가 기숙사 경비 근로자에게 “너는 개 값도 안 돼서 안 때린다”는 욕설을 한 사실이 SNS 제보로 공론화되면서 논란이 일었다.
이보다 앞선 지난달에는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가 작년 11월 졸업한 여제자를 강제 추행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언론 보도 이후 재학생과 졸업생의 추가 제보도 잇따르고 있다.
사범대학 교수가 대학원생으로부터 논문심사비를 부적절하게 요구한 사실도 드러났다. 피해 학생들은 이를 고발하는 탄원서를 학내 인권센터에 제출했으며, 지난 13일 인권조사위원회가 열렸다. 지난달 5일에는 바이오시스템대학 교수가 정부 제공 연구지원금 8억 원 가량을 횡령해 직위해제 된 바 있다.
대학 교수는 지성의 상징으로 여겨지는 사회지도층이다. 그만큼 엄격한 행동윤리와 도덕적 책무가 요구된다. 그러나 대학 교수들의 일탈과 도덕적 해이는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일각에서는 교수들의 감춰진 범죄행위가 밝혀진 사례보다 훨씬 많을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지성의 전당’이라는 수식어가 부끄러울 정도다.
도를 넘는 일부 교수들의 행위는 ‘갑’의 횡포로 여겨진다. 지위를 악용해 개인의 욕망을 채우려는 비뚤어진 심리에서 비롯됐다고 지탄받기도 한다. 이러한 문제에 있어 학생들의 신뢰는 교수 스스로 찾아야 한다.
하지만 이는 개인 탓만 하고 넘어갈 일이 아니다. 보이지 않는 갑을관계가 기저에 깔려 있는 한 대학에 존재하는 뿌리 깊은 병폐는 계속 될 것이다.
이러한 병폐는 덮어두고 외면한다고 해결되지 않는다. 지금까지 대학본부는 사건을 덮기에 급급한 모습이었다. 처벌이 솜방망이였던 것이다. 이미지 실추를 우려한 나머지 사건이 적발되고도 쉬쉬하며 형식적인 징계를 내리는 수준에 머무는 것이 현실이다.
논란이 불거진 사건에 대해 철저히 진상규명을 하기보다 서둘러 사건을 종결 시키려는 태도는 그간 빈번하게 목격돼 왔다. 이는 교수 사회에 만연한 온정주의의 반증이자 교육적, 사회적 책무를 방기하고 있음을 자명하는 꼴이다.
교수 문제는 학생들의 학습권과 직결되는 매우 중요한 사안이다. 교수라는 우월적 지위를 이용한 비위로부터 약자들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일벌백계로 다스려 경각심을 일깨워야 한다. 학교 당국이 교수 개인에게만 떠넘기지 말고 관련된 근절 대책 마련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때인 것이다.
우선 각종 비위행위에 연루된 교수에 대해 철저한 진상규명과 정관에 입각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다른 피해사례가 없는지에 대해서도 전수조사를 통해 조사하고, 규정과 제도에 미흡한 점은 없는지 검토하고 보완하는 작업은 훨씬 더 중요하다. 또한 구성원 대상 윤리교육을 강화하고 지속적인 감시를 통해 사전 방지에도 힘써야 할 것이다.
각종 비위와 ‘갑질논란’의 얼룩을 덮어둔 채 대학평가 순위에만 연연하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겠는가.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