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협의회·학생들, “고소 취하로 총장사태의 본질 흐리면 안 돼”

우리대학 교무위원들이 “구성원 간 대화를 적극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교무위원들은 동국대학교 총동창회(회장 전영화)가 발표한 ‘모교 동국대 사태에 대한 총동창회 입장’에 대해 “학교 당국에서 취할 수 있는 조치를 신속하게 이행하기로 결의했다”고 전했다.

구성원 모두가 화합해야 할 때
동국대 총동창회는 지난달 29일 “모교 사태에 대한 총동창회의 그동안의 태도를 자성하며, 현 사태를 외면하는 것은 더 이상 도리가 아니라고 판단했다”며 △학교당국, 교수·직원에 대한 징계 철회와 학생들 고소 건 취하 △교수협의회, 학내 사태 해답 찾도록 노력 △학생들, 학교 발전을 위해 노력 △학교법인 이사회, 학내 갈등 해결을 요구했다.
이에 교무위원들은 “동창회가 모든 구성원의 대화합을 촉구한 것에 대해 전적으로 동의한다”고 전했다. 이어 “이제부터는 서로의 잘잘못을 따지기보다는 대화합의 기치 아래 동국대 구성원 모두가 하나가 되어 동국의 미래를 함께 열어갈 것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학내 현안 해결을 위해 구성원 간 대화 적극 추진 △교수와 직원 징계 건 빠른 시일 내 해결 △총학생회장을 비롯한 학생 고소 건 취하 계획을 밝혔다.

사태의 본질을 해결해야 해
교무위원 입장 발표에 대해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는 “늦었지만 일단 전향적인 자세를 보여준 것”이라 평가했으나, 교무위원들이 ‘과거를 모두 덮자’고 요구한 것에 대해서는 유감을 표했다.
교수협의회는 “동국대 사태의 본질은 종단외압과 총장의 표절에 있다”며 “이를 모두 덮어 버린다면 지난 16개월의 진통은 언제고 다시 반복될 가능성이 크다”고 전했다. 또한 “교무위원들은 책임에 대해 단 한마디도 언급이 없었으니 무책임한 일이 아닐 수 없다”고 비판했다.
고소 당사자인 안드레(정치외교09) 외 3명은 “우리가 문제 제기한 것은 총장 사태인 만큼 고소 취하로 본질을 흐려서는 안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고소당한 학생과 총장 사이의 문제에 교무위원이 나선 것도 황당하다”고 덧붙였다.
총학생회 운영위원회 역시 “학교 모든 구성원들의 문제 해결을 위한 대화 자리가 필요하다”며 논의 테이블 구성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학생지원팀 관계자는 “5월 4일 고소를 취하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