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만수(전 국어국문ㆍ문예창작학부 교수) 교수협의회장 해임결정이 학내외에서 논란이 되고 있다. “학교당국에 비판의 목소리를 낸 한 구성원의 입을 막으려는 것이 아닐까”하는 의견도 제기된다.
한만수 교수협의회장이 징계위원회에 회부됐을 당시, 법인과 학교 측은 “폭행혐의가 핵심일 뿐이니, 보복징계가 아니다”라고 분명히 밝혔다.
해임 징계 결정에 참여하지 않았다고는 하나, 일면 전 이사장 스님은 교원징계위원회 위원장을 맡았다. 총장ㆍ이사장 선출 과정에 대해 가장 적극적으로 의견을 표명한 한 회장에게 중징계로 보복한 것이 아니냐는 의견에 무게가 실리는 대목이다.
징계사유 역시 부당해고 여지가 충분하다. 동료교수 상해에 관한 건은 아직 1심 판결조차 나지 않았으며 무죄추정의 원칙을 위반하는 것이다. 이에 대해 한 회장이 항변했음에도 징계위는 묵묵부답으로 일관했다고 한다. 다른 두 개의 징계 사유도 마찬가지다. 종단 개입 문제로 불거진 학내 사태에 대한 의사 표명 행위를 처벌하는 것은 헌법에서 보장하는 표현의 자유를 침해하는 처사이다.
한만수 교수협의회장은 학생들을 가장 먼저 염려했다. 그는 개강 당일 강사를 변경하라는 공문을 받았으며, 교양과목 수강신청을 한 학생들은 일방적으로 휴강 공지 문자를 받았다고 한다. 교수와 학생, 그 누구에게도 최소한의 교육적 배려 없는 태도였다.
한 학생은 “성추행 성희롱문제를 일으켰던 교수들도 학교에 있는데 학내문제에 의견을 개진했다고 해임하는 것은 의도가 있는 것 같다”고 답했다. 또 다른 학생은 “악의를 가지고 누군가를 죽이려는 것으로밖에 보이지 않는다. 불법(佛法)을 가르치는 대학에서 이런 모습을 보니 누구를 위한 대학인지 부처님께 묻고 싶다”며 답답함을 토로했다.
지난 1년 간 지속되어 온 학내 문제로 우리대학의 대외적 평판은 전에 비교할 수 없이 하락했다. 학교의 경쟁력 제고와 이미지 쇄신을 위한 노력에 몰두하기에도 시간이 부족한데, 학내 구성원들의 갈등이 계속되는 모습을 보니 그저 안타까울 따름이다. 과연 지금의 동국대학교가 총장이 표방하는 ‘인권대학’이라 할 수 있는가. 우리대학은 ‘부끄러움’을 잊어가고 있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