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논란으로 전국이 시끄럽다. 대학가, 학계, 시민사회 각지에서 반대 물결이 들불처럼 번지고 있다. 필자 또한 이런 흐름을 지지하고 참여하고 있지만, ‘친일과 독재 미화’라는 주장에 대해 짧은 견해를 제시하려고 한다.
 반대 세력의 주장 중 하나가 ‘친일, 독재 미화 반대’다. 국정교과서를 추진하려는 일부 세력들이 친일과 독재 미화의 성향을 가지고 있어서 국정교과서 또한 충분히 그러한 방향으로 흘러갈 것이라고 단언한 것이다. 그러나 반대의견의 핵심주장으로 자리 잡아야 하는가는 좀 더 생각해봐야하는 문제이다.
위와 같은 주장은 결과적으로 국정화 교과서 문제에서 그 본질을 가리고, 늘 있었던 이념 싸움으로 번지게 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주장을 촉발하게 한 장본인들이 교과서의 ‘좌편향’을 운운했다는 사실 또한 상기해야 한다.
한국 보수에게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 주장은 ‘친일과 독재’라는 좌파의 부당한 ‘선동’이라고 생각하게 한다. 또한 그들은 선동으로부터 나라를 지켜야 한다고 판단한다.
 결국 그들은 좌파의 선동을 막자고 결집하게 되는데, 그 순간 문제의 본질은 ‘사고의 자유’ 문제에서 ‘우파와 좌파’의 대결로 바뀐다. 그리고 길고 긴 소모적인 논쟁으로 되돌아간다.
‘친일과 독재’를 근거로 반대주장을 펼치면 안되는 다른 이유는, 또 하나의 독재를 탄생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다. 분명 위와 같이 친일과 독재를 미화시키려는 주장들은 일반적 견해에 반하는 것이며, 필자 또한 부정적이다.
 그러나 민주사회에서는 다양한 의견들이 존재한다. 불쾌하기는 하나 우리는 이런 현상에 대한 관점 차이도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한다. “친일과 독재 역사관은 무조건 안 됩니다!”라고 외치면 국정화를 통해 단 하나의 사관만 주입하려는 세력과 무엇이 다른가? 왜곡된 사실은 명확한 사료를 통해서 밝히고, 상대의 사관이 잘못되었으면 토론으로서 설득시키면 된다.
 진정 우리가 한국사 국정 교과서를 반대한다면, 스스로 그들과 다를 바 없게 되는 구호는 지양해야 한다.
이런 점에서 우리는 민주주의 가치에 반하고 이를 퇴보시킨다는 것을 근거로 한국사 국정 교과서를 반대해야 하지, 이념들에 휩싸여서 새로운 정쟁의 장을 만드는 것은 옳지 못하다.
 다시 말하지만, 필자는 그렇다고 한국사 국정 교과서에 ‘친일과 독재’라는 양념이 범벅되는 걸 원하지 않는다. 그렇다고 무작정 저건 없어져야 한다는 주장에도 동의하지 않는다.
 다만, 민주주의적 가치 아래에서 서로 이해하고 토론하고 어떤 접점을 찾기를 바랄 뿐이다. 반대하는 이유도 마찬가지로 역사의 다양성과 민주주의라는 가치에서 주장할 따름이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