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 위기에 빠진 동국대를 정상화하기 위해 힘을 모으자”

동국대 정상화를 위한 범동국인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는 ‘보광스님과 이사 7인은 즉각 사퇴하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12일 발표했다.

범대위는 성명서를 통해 “관제집회를 신고하여 경찰의 호위를 받고, 신원 불상의 청년들까지 동원한 가운데 1박2일 이사회를 열었으니, 떳떳치 못함을 자인한 셈이다”며 지난 2일 은석초등학교에서 비공개로 진행된 제290회 이사회를 비판했다.

또한 몇몇 이사들의 비리 의혹을 두고 “룸살롱 딸린 모텔 운영, 문화재 절도, 간통, 사기, 횡령 등의 전과를 지니고 있거나 혐의를 받고 있는 것이다. 대학의 이사회가 ‘비리 백화점’이 되어버렸다는 비판이 들끓는 것은 당연하다”고 했다. 이어 “이사회에 즉각 진상조사에 착수하라고 촉구했지만 조사는커녕 해명도 없었다”고 밝혔다.

한편 학교법인 동국대 정관에는 이사의 법적 또는 도덕적 문제에 대한 책임 조항이 구체적으로 명시되어 있지 않다. 끝으로 범대위는 “신성한 대학의 이사와 총장을 무자격자로 채운 근본적인 책임은 조계종 수뇌부, 특히 자승 총무원장에게 있다. 입에 담기도 부끄러운 혐의나 전과가 있는 분들을 동국대 이사로 파견하여 표절총장이 선임되도록 했다”며 조계종 수뇌부의 참회를 요구했다.

신임 이사장과 총장이 선출되었으나 이를 강력히 반대하는 학내 구성원들의 목소리가 끊이지 않아 학내 혼란은 더욱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