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선기정치외교학과 73졸.
지구상에서 가장 소중한 어머니께서 회갑을 앞두고 60세 나이로 돌아가셨다. 다른 어머니도 마찬가지겠지만 행복한 가정을 만들기 위하여 정성을 쏟으신 분이시다. 생전에 효도를 못해 용서를 비는 마음으로 눈을 감으면 어머니의 얼굴이 떠오른다. 새벽에 하얀 대접에 정안수를 떠놓고 천지신명 앞에 두 손을 비비며 기도하시던 어머님.

사랑이 무엇인가를 보여주기 위해 신은 어머니의 가슴을 만들었다. 어머니의 손은 자애의 손이요, 눈은 사랑의 눈이요, 마음은 자비의 마음이다.

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것은 자녀를 자녀답게 정답게 바라보고 있는 어머니의 맑은 눈동자다. 이 세상에서 가장 눈물겨운 광경은 자녀를 위하여 일편단심으로 헌신하는 어머니의 거룩한 모습이다.

우리는 어머니의 몸에서 태어났다. 어머니의 옥체는 존재의 고향이다. 우리가 이 세상에서 최초로 만나는 사람이 누구냐, 배우는 최초의 스승이 누구냐, 처음으로 입을 맞추는 사람이 누구냐, 가장 기쁘고 감격했을 때 부르는 이름이 누구냐, 우리의 생명이 위기에 빠졌을 때 찾는 사람이 누구냐, 가장 큰 영향을 받는 분이 누구냐, 어머니다.

어머니의 무릎은 우리의 학교요, 어머니의 가슴은 교실이요, 어머니의 얼굴은 선생이요, 어머니의 입은 교과서다. 율곡의 뛰어난 인격의 배후에는 신사임당이 , 맹자의 늠름한 정신의 뒤에는 맹모의 가르침이, 에디슨의 놀라운 배경에는 어머니의 격려가, 칸트의 철학의 밑바닥에는 자모의 말씀이, 성 어거스틴의 두터운 신앙심 배후에는 모니카의 기원이 있었다. 위인을 만드는 것은 어머니다.

여성은 약하다. 그러나 모성은 강하다. 여자는 어머니가 될 때 생명에 대한 강한 책임을 느끼고, 한량없는 사랑이 생기고, 씩씩한 용기가 솟구치고, 뜨거운 헌신이 발동한다.

우리는 어머니에게서 사랑, 희생, 용서, 인내, 수고, 기도, 감사하는 것을 배운다.

인간이 가지는 낱말 중에서 가장 위대한 말은 어머니다. 이 말 속에 모든 것이 포함된다. 아름다움, 따뜻함, 흐뭇함, 부드러움, 너그러움, 훈훈함, 착함, 고귀함.

우리는 어머니의 젖을 먹고 자랐다. 우리는 어머니의 사랑을 먹고 사람이 되었다.

어머니는 우리를 비쳐주는 태양이요, 지켜주는 성이요, 감싸주는 안식처요, 우리가 돌아가는 고향이다.
어머니의 가슴에는 성모 마리아가 있다. 마음에는 관세음보살이 계신다. 어머니 앞에 나아가면 누구나 무릎을 꿇는다. 어머니를 생각하면 누구나 마음이 착해진다.

인간의 마음 중에서 가장 으뜸가는 마음은 어머니의 마음이다. 인간의 23가지 정 중에서 가장 깊은 정은 어머니의 정이다. 모심은 천국이요, 극락이다.

하늘에 태양이 빛나고, 땅 위에 꽃이 피고 세상에 어머니가 계시면 우리는 인생을 행복하게 살 수 있다.
시인이여, 어머니의 사랑을 노래하여라. 작가여, 어머니의 얘기를 써라. 철학자여, 어머니의 정신을 외쳐라.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