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장을 맴도는 꽃다운 청춘들의 죽음에 정부는 책임있게 나서야

▲ 자원봉사자들이 광화문 광장에서 '세월호의 진실을 요구한다'는 피켓을 들고 있다.

유가족들의 단식이 50일째 지속되고 있다. 이어 정치인, 언론인, 종교인 등이 동조단식을 시작했고 현재는 일반 시민들도 참여하고 있다. 한창 단식농성이 벌어지고 있는 광화문 광장에는 어떤 이야기가 오가고 있을까.

8월 19일 여야 합의 아래 세월호특별법이 타결됐다. 하지만 유가족들은 동의하지 않았다. 요구사항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현재 단식농성에 참여한 시민들은 유가족의 요구가 제대로 반영된 특별법 제정을 주장하고 있다.
22일 광화문 광장에서 시민 200여 명이 단식에 참여하고 있었다. 세월호참사국민대책회의 관계자는 “지금까지 광화문 광장에 직접 찾아와 단식한 연 인원이 2,000명이 넘었다”며 참여자가 점차 늘고 있는 추세라고 전했다.

동조단식 참여인원 이미 2천 명 넘어

농성이 벌어지고 있는 천막에는 단식 중인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의원이 있었다. 문 의원은 “사람의 가치보다 돈의 가치가 우위에 놓여 있는 상태에서 많은 사람들이 희생당했다”고 말했다. 특별법에 대해서는 “법안 제정의 일차적인 목표는 우리 사회의 상처들을 위로하고 치유하기 위한 것”이라며 “정치권이 유족들과 대화하려고 노력한다면 국민들이 보기에도 바람직한 법안을 만들 수 있다”고 밝혔다. 참여자 중에는 대학생들도 많았다. 광장 한 구석에 자리 잡은 10여 명의 대학생들이 독서를 하거나 이야기를 나누고 있었다. 단식 5일차에 접어들었다는 성신여대 홍희진(21세) 양은 “특별법 제정에 나도 보탬이 되고자 이 자리에 오게 됐다”고 밝혔다. 특별법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묻자 “특별법은 우리 사회 부정을 타파하기 위해 꼭 통과돼야 한다”라며 “유가족들의 요구가 반영되지 않은 특별법은 아무 의미가 없다”고 말했다. 또 “세월호 문제는 남의 일이 아니라 내 가족의 일이 될 수 있는 것을 기억해야한다”고 전했다.

유가족이 원하는 것은 진상규명뿐

그러나 이런 단식참여 물결에 대해 근거없는 사실들이 유포되면서 유가족들을 또 한번 울리고 있다. 유가족이 더 많은 보상을 받기 원한다거나 의사자 지정 요구를 한다거나 입시에서 특혜를 받고자 한다는 괴담들이 유포되고 있는 것이다. SNS나 카카오톡 등으로 확산되고 있는 ‘특별법 괴담’으로 불리는 이 글들은 “세월호특별법은 국민의 세금으로 유가족들의 노후를 보장하고, 대학 특례입학 등의 특혜를 주는 법”이라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러한 억측에 대해 유가족 측은 “특별법의 본질은 수사권, 기소권을 통해 진상규명을 하는 데 있음에도 일부에서 의사자, 특례입학, 보상금 등 예민한 사항들만 언급하고 있다”고 한탄했다.
故 지상준(안산 단원고 2학년 8반) 군의 어머니는 “유족들의 목소리가 자세하게 다뤄지지 않고 있다”며 보수언론에 대해 강한 불만은 드러냈다. 광장 여기저기에 걸려있는 특별법 피켓을 주의 깊게 읽고 있던 시민 윤모(자영업, 57세) 씨는 “이곳에서 직접 자원봉사자들에게 물어보기 전까지 유가족들이 단순히 세금 감면 같은 혜택을 요구하고 있는 줄 알았다”며 “유가족 측의 요구사항이 제대로 알려지고 있지 않은 것 같다”고 말했다.

정부의 미온적 태도 도움 안 돼

세월호 사고는 94년 성수대교 붕괴, 95년 삼풍백화점 붕괴 이후 우리 사회가 겪은 가장 큰 참사다. 이들 사건에는 관료들의 부정, 안전불감증, 미비한 사회시스템이라는 우리사회의 부끄러운 치부가 그대로 녹아있다. 20년이 지나도 개선되지 않는 이러한 모순을 극복하기 위해서라도 세월호특별법은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이 대다수의 여론이다. 여당이 뒤늦게 유가족을 만나는 등 협의를 하고 있으나 특별법 통과는 여전히 불투명하다. 청와대는 팔짱을 낀채 유가족과의 만남을 꺼려하고 있다. 꽃다운 어린 생명을 묻은 채, 진상규명을 외치는 목소리들은 여전히 광장을 맴돌고 있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