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종필 내일신문 정치부장, 행정학과 82입

국민들은 가만히 있지 않고 투표로 말했다. 민심은 박근혜 대통령과 여야 정치권 모두에게 경고장을 보냈다.

세월호 대참사라는 전대미문의 사태 속에 치러진 6·4 지방선거에서 민심은 여야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았다. 배의 균형을 잡아주는 '평형수'를 내다버려 세월호의 침몰을 불러왔다면 이번 지방선거에서는 ‘민심의 평형수’가 작동돼 여야를 절묘하게 견제하면서 국정의 총체적 침몰은 막았다.

제6회 6·4 전국동시지방선거는 여당의 ‘박근혜 마케팅’과 야당의 ‘세월호 심판론’간 격돌이었다.

결과는 ‘세월호 민심’을 잘 담아내지 못한 새정치민주연합의 ‘절반의 승리’로 끝났다. 선거기간 내내 “박근혜를 도와달라”고 읍소전략을 썼던 새누리당은 참패는 면하는 체면치레를 했고, 청와대는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다. 여야 모두가 사실상 패배한 선거였다. 정부·여당에겐 불통과 무능한 국정운영의 일대 쇄신을, 야당에는 대안과 수권능력을 갖추는 자기혁신에 박차를 가하라는 게 국민의 명령이다.

이번 지방선거 투표율은 56.8%로 민선 1기를 제외하고는 가장 높았다. 광역단체장 17곳 선거에서 새누리당 후보가 8곳, 새정치민주연합 후보가 9곳에서 당선자를 냈다. 시·도 교육감은 진보로 쏠렸고, 서울을 비롯해 13개 지역에서 진보교육감이 당선됐다. 기초단체장 선거는 여당인 새누리당 압승으로 끝났다. 226개 시·군·구에서 새누리 후보가 132명 당선됐고, 새정치민주연합 당선자는 65명에 불과했다. 나머지 29명은 무소속이다.

박근혜정부와 여야는 지방선거를 통해 표출된 민의를 겸허하게 수용해 자성하고 환골탈태해야 한다. 무엇보다 박 대통령은 국무총리를 비롯한 개각, 청와대 비서실 개편 등 당정청 인사를 전면쇄신하는 대탕평과 대포용의 인사쇄신을 단행해야 한다. 특히 세월호 참사에서 극명하게 드러난 관피아 척결 등 국가대개조와 공직개혁도 중요하지만, 앞서 박 대통령부터 스스로 변해야 한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수첩인사’와 ‘나홀로 리더십’에 매몰될 경우는 민심은 가만히 있지 않을 것이다.

7월 30일에는 국회의원 재보선이 예정돼 있다. 향후 정국의 흐름을 좌우하는 분수령이 될 것이다. 최소 12곳, 최대 16개 의석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는 ‘미니 총선급’ 규모이다. 박근혜정부가 인사쇄신 등 국정대개혁을 지지부진한 과거의 행태를 답습한다면, 새누리당이 완패해 과반수 의석이 깨질 가능성이 있다. 그러면 집권 2년차부터 박근혜정부는 레임덕에 빠지게 된다.

6·4 지방선거 민심이 이대로 끝난 게 아니다. 박 대통령과 여야의 향후 대응 여하에 따라서 7월 30일 국회의원 재보선에서 또 한번 크게 출렁일 수 있다. 

7·30 국회의원 재보선은 6·4 지방선거의 연장전이다. 누가 민심을 얻을지는 정부와 여야 스스로의 자기개조에 달려있다. 누가 웃을까.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