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학생회 보궐선거를 앞두고, 학내 곳곳에 걸린 학교 측의 담화문에 이어 단체 이메일발송에 대해 또 다시 학생사회가 시끄럽다. 그 내용인 즉, 학교 측이 이번 중앙선거관리위원회를 인정할 수 없기에 선거의 제반지원 또한 불가하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담화문은 학생사회를 향한 ‘당부’로 시작하고 있다. 그러나 학생자치의 핵심인 총학생회장 선거를 두고 학교 측이 나선 것에 대해 ‘학교 측이 명백히 학생들의 자치활동에 드러 내놓고 개입 하는 것 아니냐’며 많은 학생들의 반감을 사고 있다. 

 2006년 총학선거는 총대의원장을 배제한 중앙 선거관리위원회 구성과 선거진행으로 학생들의 비판을 받았으며, 2007년 선거는 총대의원장의 독단적인 선거 진행으로 선거가 파행적으로 진행됐다. 또한 현재까지 문제로 지적되고 있는 작년 학생회비 감사와 관련 해 전 총대의원장은 단순히 ‘감사자료 분실로 감사를 하지 못했다’며 감사가 진행될 수 없음을 밝히고 임기를 마쳤다. 전 총대의원장은 이어 학칙에도 근거하지 않은 9명 찬성의 모바일선거로 야간강좌 학생 대표로서 당선돼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이 같이 책임감 없는 학생대표의 태도와 회칙을 사이에 두고 학생 사회의 분열이 일어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그러나 ‘학생활동의 감독과 지도’ 명목 하에 현 중선관위에 대해 ‘당부’를 아끼지 않는 학교 측이, 회칙에 둔감한 학생 대표들과 학생회비 관리감독에 대해서는 무관심으로 일관한다는 지적이다.
특히나 학생회비의 경우, 학생준칙 14조에 ‘학생회비는 학사지원본부장이 관리한다, 학생회비를 사용하고자 할 때에는 각 단체의 장이 소요경비를 신청하여 학사지원본부장의 허가를 얻어야 한다’라고 명시돼있다.

 학교측의 담화문이 설득력을 갖기 위해선 이번 중선관위 구성의 적법성에 대한 지적 뿐 아니라 학생회비 운영의 불법성에 대한 지적이 함께 있어야 한다. 오얏나무 아래에서는 갓끈도 고쳐쓰지 말라는 말도 있지 않은가.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