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관위 구성 ‘적법성’놓고 학교·학생 대립 ‘팽팽’

 후보자 등록까지 마쳤던 제 40대 총학생회 보궐선거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중선관위) 구성의 적법성 논란으로 또다시 무산 될 가능성이 커졌다.

 학사지원본부(본부장=이명천·화공생물공학)는 지난 26일 대자보와 이메일을 통해 △총대의원회 중앙위원회보다 중선관위를 먼저 구성한 점 △중선관위 구성회의에서 일부 단과대를 배제한 점 △입후보 기간이 짧아 다른 후보가 입후보할 수 있는 기회를 박탈한 점 등을 근거로 들며 “선관위 구성의 적법성에 문제가 있으니 불공정한 선거에 대해서는 선거인 명부제공을 할 수 없다”는 의사를 밝혔다.

 이에 대해 이성호(사학4) 중선관위장은 “학교 측은 학칙에 위배되지 않았다는 어떠한 증거를 제시해도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라인호·생물4, 이하 비대위)의 말만 믿을 뿐 우리의 의견은 받아들이지 않는다”며 “이는 선거진행을 방해하려는 명백한 개입”이라고 강력히 반발했다. 이같은 논란은 중선관위 구성을 둘러싸고 특정 단과대 대의원장의 자격과 참석여부, 의결권 등을 둘러싼 적법성 여부가 쟁점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학생들은 지난해 11월말 총학선거가 무산된 후 단과대 대의원장을 중심으로 선관위 구성과 선거일정 재개를 위해 3월초부터 논의를 벌여왔다. 각 단과대 대의원장 및 선관위장은 이를 위해 중앙기구 선거를 관리ㆍ감독할 중선관위를 구성하기로 하고  지난 12일부터 회의를 가졌다. 그 결과 문과대 대의원장 이성호 군을 중선관위장으로 하는 중선관위가 구성됐다. 이어 13일에 선거일정을 계획하고 14일 대자보를 통해 18일까지 후보자등록 마감을, 다음달 1일부터 3일간 선거를 진행할 것을 공고했다.

 그러나 이같은 중선관위 구성에 불교대ㆍ이과대ㆍ법과대ㆍ경영대ㆍ생과대ㆍ공과대 학생회와 동아리연합회가 대자보를 통해 △총대의원회보다 중선관위를 먼저 구성한 점 △중선관위 구성회의에서 일부 단과대를 배제한 점 △입후보 기간이 짧아 다른 후보가 입후보할 수 있는 기회를 박탈한 점을 들어 문과대 대의원장을 중심으로 구성된 중선관위를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논란이 불거지기 시작했다. 또 불교대ㆍ이과대ㆍ생과대ㆍ공과대 대의원장과 경영대 선관위장은 “우리는 이번 중선관위 구성에서 배제됐다”며 “중선관위장이 사퇴하지 않을 시 이번 선거에 동참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와 관련 중선관위는 18일 팔정도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번 중선관위는 총학생회칙 제 18장 제104조 1항에 근거에 구성됐다”며 “중선관위장 선출과정에서 배제됐다고 주장하는 대의원장들은 중선관위장 선출에 대해 동의하고 서명했음에도 지금에 와서 다른 주장을 펴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또 “합법적으로 구성된 중선관위를 인정하지 못하겠다고 나선 총학생회 비대위는 선거에 개입하겠다는 의미”라며 이를 비난했다. 이날 중선관위는 후보자 등록을 마감했으며 그 결과 총학생회장 후보로 현성은(국문4)ㆍ신동욱(법학4)조, 총대의원장에는 구본훈(국교4)이 등록을 마쳤다.

 한편, 총학생회장 후보 현성은ㆍ신동욱 조는 이같은 학교 측 결정에 지난 27일부터 중앙도서관 앞에서 “학생자치기구 선거에 학교가 개입하는 것은 부당하다”며 1인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선거가 무산될 경우 더욱 강력하게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